postgresql, 윈도우 서버인 경우 db파일은 어디에 저장되나요?

DB저장위치

답변과 관련되는: pgadmin 외부 접속

1 답변

0 투표

PostgreSQL을 윈도우 서버에서 운영할 때 데이터베이스 파일들은 일반적으로 PostgreSQL이 설치된 디렉터리 내의 data 폴더에 저장됩니다. 이 data 폴더는 PostgreSQL의 데이터 디렉터리로도 알려져 있으며, 여기에는 테이블, 인덱스, 트랜잭션 로그, 시스템 카탈로그 등 PostgreSQL 데이터베이스의 모든 데이터 파일이 포함됩니다.

데이터 디렉터리 위치 확인 방법

  1. 환경 변수 확인: PostgreSQL을 설치할 때 설정한 환경 변수 중 PGDATA 환경 변수가 데이터 디렉터리의 경로를 가리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스템의 환경 변수 설정에서 PGDATA 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PostgreSQL 설정 파일 확인: PostgreSQL의 주 설정 파일인 postgresql.conf 파일을 확인하여 데이터 디렉터리의 위치를 알 수 있습니다. 이 파일은 보통 데이터 디렉터리 내에 위치합니다. postgresql.conf 파일에서 data_directory 항목을 찾아 데이터 디렉터리의 경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디렉터리 위치 변경

PostgreSQL 설치 시 또는 설치 후에 데이터 디렉터리의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새로운 데이터 디렉터리를 생성하고, 기존 데이터를 새 위치로 옮긴 후, postgresql.conf 파일 또는 PGDATA 환경 변수를 업데이트하여 새 데이터 디렉터리를 가리키도록 설정해야 합니다.

윈도우 서버에서 데이터 디렉터리의 기본 위치

윈도우 서버에서 PostgreSQL을 설치하면, 기본적으로 프로그램 파일이 설치된 드라이브(예: C:\) 내에 Program Files\PostgreSQL\<버전>\data 경로에 데이터 디렉터리가 생성됩니다. 여기서 <버전>은 설치된 PostgreSQL의 버전에 따라 다릅니다.

주의사항

데이터 디렉터리는 PostgreSQL 데이터베이스 서버의 핵심 컴포넌트이므로, 데이터 디렉터리의 위치를 변경하거나 데이터 디렉터리 내의 파일을 수정할 때는 매우 신중해야 합니다. 데이터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작업 전에 반드시 백업을 수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문의 2월 12일 SQL dba PostgreSQL db 생성 방법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