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 「선릉과 정릉」에 대한 관심과 애정에 깊은 감사드립니다.
서울시 강남구 삼성동에 위치한 조선왕릉 「선릉과 정릉」과 모든 조선 왕릉은 지난 600년간 지속되어온 단일 왕조의 역사성과 원형이 잘 보존된 사적지로서 그 가치를 세계적으로도 인정받아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입니다.
따라서, 문화재청에서는 조선 왕릉에 대하여 훼손된 능역을 복원하기 위하여 능제 복원사업을 진행하는 등 왕릉의 지세(地勢)등을 최대한 원형대로 보존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2009년 6월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되면서 유네스코의 조건 사항으로 훼손된 능역의 많은 부분을 원형으로 보존하는 것을 규정하였기 때문에 반드시 이행해야 하는 의무가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선릉과 정릉」의 출입구를 증설 할 경우 600여년의 전통성과 능역의 훼손을 초래하고, 문화재 보존 및 보호의 어려움이 충분히 예상되므로 현재 여건 상 출입구의 추가 증설은 불가함을 알려드리니, 아무쪼록 너그럽게 이해해주시길 바랍니다.
다시 한번 우리의 자랑스런 문화유산이자 세계유산인 「선릉과 정릉」에 대한 관심과 애정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 기타 궁금하신 사항은 문화재청 조선왕릉관리소 중부지구관리소 김재섭(02-972-0370,
[email protected])에게 연락주시면 성실히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담당부서 : |
문화재청 조선왕릉관리소 중부지구관리소 (☎ 02-972-0370)
|
출처: 국민신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