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 지진이 발생하면 여진이 몇회 발생했다, 전진은 몇회였다 그런 말을 듣는데 전진, 여진,본진은 각각 어떻게 다른가요?

1 답변

0 투표

안녕하세요. 기상청 지진정책과입니다.

기상청 지진업무 발전을 위한 관심과 참여에 깊은 감사드립니다.

 

o 큰 지진은 보통 단독으로 발생하지 않고, 큰 지진이 발생하면 발생 전후에 진원부근에서 여러 번의 지진이 발생합니다.

- 본진(또는 주진) : 가장 규모가 큰 지진

- 전진 : 본진 이전에 발생한 지진

- 여진 : 본진 이후에 발생한 지진

 

o 여진의 특성 : 여진은 강진이 발생한 후 단층 주변에 남아있던 탄성에너지가 방출되면서 일어나는 지진으로 규모 7.0 이상의 강진인 경우 수개월에서 길게는 수년까지 다수의 여진이 발생합니다.

- 여진은 본진의 규모보다 1정도 작은 규모까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 본진에 의해 파손된 취약 구조물을 다시 파괴시키고 구조인력에서 심리적인 불안감을 가져다 준다는 점에서 지진의 피해를 가중시키는 요인입니다.

- 일반적으로 피해를 주는 지진이 발생했을 때 1시간 이내에 유감지진의 여진이 수차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여진이 발생할 확률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급격히 감소해서 지진 발생 2일차에는 당일보다 여진 발생 건수가 현저히 감소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지진정책과로 문의해 주시길 바랍니다.   기상청은 앞으로도 민원인의 입장에서 불편 사항을 다시 한번 생각하고 개선사항을 발굴하는 등 민원불편사항을 재점검하고 민원인의 편의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담당자 : 지진정책과 김복희 / 연락처 02-2181-0766/ [email protected])  

 

 

 

    담당부서 : 기상청 관측기반국 지진정책과 (☎ 02-2181-0766)
    관련법령 :
기상법제2조(정의) 

출처: 국민신문고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