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ㄴ첨가" 성명의 표준 발음

한국어
0 투표
손예진은 어떻게 발음하나요? [소녜진], [손녜진]. 문영호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떤 사람은 [무녕호]라고 하고, 어떤 사람은 [문녕호]라고 하던데요. 마지막으로 선덕여왕. 이건 주위를 보니 많은 분들이 [선덩녀왕]이라고 하는데 반해, MBC 아나운서는 "곧이어 [선더겨왕]이 방송됩니다."라고 하더라고요. 궁금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ㄴ첨가가 맞는 것 같긴 한데.

1 답변

0 투표
'ㄴ' 음 첨가는 '표준 발음법' 제29항에 따라서 복합어에서 일어나는 음운 현상인데, 경우에 따라서는 두 단어를 한 마디로 발음하는 경우에도 일어날 수 있는 것입니다. '손예진, 문영호, 선덕 여왕'은 어문 규정과 "표준국어대사전"에 따라서 붙여 써야 하거나 붙여 쓸 수 있도록 한 것이기는 하지만, 복합어는 아닙니다. 따라서 'ㄴ'음 첨가가 일어날 수 있는 음운 환경을 지니고 있기는 하지만, 'ㄴ'음 첨가가 반드시 일어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므로 각각 [소녜진, 무녕호, 선더겨왕]과 같이 발음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연이어서 발음할 때에는 [손녜진, 문녕호, 선덩녀왕]과 같이 'ㄴ' 음 첨가를 한 발음도 허용이 됩니다.

출처: 국립국어원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