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해할지도" 띄어쓰기

한국어
0 투표
당신은 혹시 ~을 궁금해할지도 모르겠다.라는 문장에서 '궁금해할지도'가 맞나요, '궁금해 할지도'가 맞나요?

1 답변

0 투표
'궁금해하다'는 '궁금하-+-어 하-'의 구성으로 이루어진 본용언과 보조 용언의 결합으로, 원칙적으로는 띄어 써야 하는 것이나, 형용사 '궁금하다'에 '하다'가 결합하여 타동사가 된 것으로, 이는 문법적인 성질이 달라져 하나의 말로 파악할 수 있는 것이므로, 앞말에 붙여 적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에 해당하는 말로는 '당황해하다/당혹스러워하다/불안해하다/감격스러워하다/놀라워하다'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ㄹ지'와 결합한 이 말은 '궁금해할지도'와 같이 붙여 씁니다.

출처: 국립국어원

원칙적으로 띄어 쓴다는 것은 문법적으로 틀렸습니다.

형용사의 동사화를 위해 '형용사의 어간+어/아하다(동사화 어미)'의 결합이므로 '궁금하(다)+어하다=궁금해하다'의 형태가 되고 '궁금해하(다)+ㄹ지도(어미)=궁금해할지도'의 형태로 활용되므로 원칙적으로 붙여 써야 합니다.

예로 드신 단어 중에 '당황해하다'는 '당황하다'가 동사이므로 형용사의 동사화 형태의 활용이 필요하지 않으므로 그냥 '당황하다'가 맞고, 참고로 비슷한 의미의 '황당해하다'는 '황당하다'가 형용사이므로 '황당해하다'로 활용하는 것이 맞습니다.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