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 선거 때문에 벌써부터 선거 운동이 한창인데요, 선거 운동하는 것을 보다가 의문이 하나 생겼습니다.선거에는 많은 종류가 있죠. 대통령선거, 국회의원선거, 지방선거, 보궐선거 등등. 이 뿐만 아니라 선거라는 단어 앞에 붙일 수 있는 변수가 꽤 많더라고요, 도지사, 도의원, 시장, 시의원 등등. "표준국어대사전"에서 검색도 해 보고 네이버에서 검색도 해 보고 띄어쓰기 규정도 읽어 봤지만 모르겠네요. 네이버에 있는 맞춤법 검사를 해 보면 대통령선거는 붙여도 띄어도 괜찮더군요. 국회의원선거도 마찬가지고요. 그리고 같은 곳에서 지방 선거와 보궐 선거를 검색해 보면 붙여 쓰도록 교정이 됩니다. 국어대사전에 검색해 보니 띄어 쓰도록 하고 있고요. 위에 말씀드린 여러가지 변수들을 붙여 보면 둘 다 인정이 되는 것도 있고, 붙이거나 띄거나 하나만 인정되는 것도 있고(도지사선거x 도지사 선거o, 시장선거o, 시장 선거o) 너무 머리가 복잡하네요. 혹시나 아래의 규칙이 적용되는 것인가 싶었지만, 말씀드린것처럼 인정이 되기도, 안 되기도 하여서 다시 원점으로 돌아왔습니다.

1 답변

0 투표
전문 용어는 단어별로 띄어 씀을 원칙으로 하되, 붙여 쓸 수 있는데('한글 맞춤법' 제5장, 제4절, 제50항.), 보기에 제시한 용어들이 이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그 밖의 단어들은 전문 용어로 인정되지 않으므로, '대통령 선거, 국회의원 선거'와 같이 각각의 단어를 띄어 적어야 합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전문 용어 띄어쓰기의 '원칙'도 각 단어를 띄어 적는 것이고, 각각의 단어도 띄어 적어야 하므로,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띄어 적는 것으로 통일하는 것이 혼동을 줄이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보기) 간접^선거(間接選擧), 강제^선거(强制選擧), 계급^선거(階級選擧), 공개^선거(公開選擧), 공명-선거(公明選擧), 공영^선거(公營選擧), 납세^계급^선거(納稅階級選擧), 단독^선거(單獨選擧), 동시^선거(同時選擧), 등급^선거(等級選擧), 보결^선거(補缺選擧), 보궐^선거(補闕選擧), 보충^선거(補充選擧), 보통^선거(普通選擧), 부정^선거(不正選擧), 불평등^선거(不平等選擧), 비례^선거(比例選擧), 비밀^선거(?密選擧), 이급^선거(二級選擧), 이상^선거(理想選擧), 임시^선거(臨時選擧), 정기^선거(定期選擧), 제한^선거(制限選擧), 지방^선거(地方選擧), 직접^선거(直接選擧), 차등^선거(差等選擧), 통상^선거(通常選擧), 특별^선거(特別選擧), 평등^선거(平等選擧), 합병^선거(合倂選擧)('^' 기호는 띄어 쓰는 것이 원칙이나 붙여 쓸 수 있다는 표시임.)

출처: 국립국어원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