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어나다", "일어서다"의 차이

한국어
0 투표
사전을 찾아보면 '일어나다'와 '일어서다'의 뜻이 비슷한데요, 둘의 다른 점이 있다면 어떤 것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한 표현에서 같이 쓰일 수 있는 것인지요. 그리고 그 까닭은 무엇입니까?

1 답변

0 투표
'일어서다'와 '일어나다'는 [1]의 뜻풀이 항목과 [2],[3] 항목의 뜻풀이 중 '어떤 마음이 생기다.'에서 유사함을 보이나, 나머지 항목에서는 그 의미도 달라지고 문형 정보도 달라집니다. 따라서 [1]의 의미에 한해 '자리에서 일어서다./자리에서 일어나다.'처럼 쓸 수 있고, 나머지의 경우는 그 의미에 따라 가려 써야 합니다. 가령 '잠에서 깨어나다.'라는 의미로 쓸 경우 '아침 일찍 일어나다.'와 '아침 일찍 일어서다.'는 그 의미가 같지 않습니다. 또한 '핏발 따위가 밖으로 나타나다.'라는 의미로 쓸 경우 '그의 눈초리에 일어선 핏발이 수그러들지 않고 있었다.'는 가능하나 '그의 눈초리에 일어난 핏발이 수그러들지 않고 있었다.는 자연스럽지 않습니다. 또한 '어떤 마음이 생기다.'라는 의미로 쓰일 때도 '마음속에 욕심이 일어나다.'는 가능하지만, '마음속에 욕심이 일어서다.'는 자연스럽지 않습니다. 따라서 두 단어는 그 의미에 따라 가려 써야 합니다.

출처: 국립국어원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