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붙여쓰기"와 "붙여 쓰다"

한국어
0 투표
'띄어쓰기'의 띄어쓰기에 관해 국어 평생 교육원에서는 "'띄어쓰기'는 합성어로 봅니다. 그러나 '띄어 쓰다'와 '붙여 쓰다'는 합성어로 보지 않습니다. 따라서 띄어 써야 합니다. '붙여 쓰다'는 '붙이다'의 어간에 어미 '-어'가 결합하였으므로 '붙여'로 씀이 바릅니다. 받침 표기에도 주의해야 합니다. 'ㅢ'는 'ㅣ'와 발음이 비슷하여 잘못 표기하기 쉽습니다."라고 적혀 있는데, 이를 토대로 보면 띄어쓰기 o -> 합성어이므로 붙여 써야 맞다. 띄어쓰다 x - 띄어 쓰다  o, 붙여쓰기 x - 붙여 쓰기  o. - 동사 + 동사 - 본용언과 보조 용언의 관계가 아니므로 띄어 쓴다. 붙여쓰다 x - 붙여 쓰다  o. - 동사 + 동사 - 본용언과 보조 용언의 관계가 아니므로 띄어 쓴다로 생각할 수 있는데, 표준대국어사전에는 붙여쓰기와 띄어쓰기 모두 한 단어로 검색됩니다. 어느 것이 맞는지 궁금합니다

1 답변

0 투표
'글을 쓸 때, 각 낱말을 띄어 쓰는 일'을 이르는 '띄어쓰기'와 '글을 쓸 때, 각 낱말을 붙여 쓰는 일'을 이르는 '붙여쓰기'를 쓸 수 있으며, 이들은 한 단어(명사)이므로, 모든 음절을 붙여 적습니다. 한편, 동사 '띄다', '붙이다', '쓰다(명사형: 쓰기)'는 각각의 단어이므로, 이들을 연결 어미로 연결하여 쓰는 경우에는 '띄어(서) 쓰다, 띄어(서) 쓰기', '붙여(서) 쓰다, 붙여(서) 쓰기'와 같이 띄어 적어야 합니다. (보기) 띄어쓰기와 붙여쓰기를 판단하는 것은 쉽지 않다,/반드시 한 칸을 띄어(서) 써야 한다./이 단어는 앞말에 붙여(서) 쓴다.

출처: 국립국어원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