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시"의 쓰임

한국어
0 투표
'당시'를 국어사전에서 찾으면, "일이 있었던 바로 그때. 또는 이야기하고 있는 그 시기"라고 돼 있습니다. 보통은 과거 시점에 사용(예: 한국전쟁 당시 여러 사람이 고생했다)합니다만, 미래 시점에도 사용할 수 있는지 질문합니다. 예를 들어, "2010년 9월(미래시점) 지급할 당시 재직중인 자는 성과급을 받는다."는 식으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한 표현인지 혹은 잘못된 표현인지 질문드립니다. '당시'가 '해당하는 시기'의 준말이라고 하면 굳이 과거 시점에만 국한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 시점, 미래 시점에도 사용할 수 있을 듯합니다만...

1 답변

0 투표
'일이 있었던 바로 그때. 또는 이야기하고 있는 그 시기.'라는 '당시'의 뜻풀이나, '구한말 당시의 국제 정세/그 당시를 회상하다/사고 당시의 충격으로 입원하여 치료 중이다./1960년대 당시에 전화는 아무 집에서나 볼 수 있는 흔한 물건이 아니었다./당시 대학생이었던 그녀에게는 여러 가지 볼만한 책이 많아 나는 종종 그 책을 빌리러 갔었다.≪이문열, 그해 겨울≫'와 같은 '당시'의 용례들을 참고할 때, 주로 과거의 때를 나타내는 문맥에 '당시'가 쓰이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문의하신 경우에는 '일이 있는 바로 그 시기. 또는 이 시기'의 뜻을 나타내는 '당기(當期)'를 쓰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다만, '당시'나 '당기'와 같은 표현을 쓰지 않고, 시간과 시기를 뜻하는 '때'를 써서 '지급할 때에'와 같이 표현해도 그 본뜻을 전달하는 데 별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국립국어원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