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이", "없이"의 쓰임

한국어
0 투표
어떤 것이 없는 상태를 나타내기 위해서 '없이'라는 낱말을 씁니다. 어떤 것이 있는 상태를 나타내려면 어떤 반대 표현(부사)을 써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1. 하는 일 없이 지내냐? 하는 일 있게 지낸다. 2. 자막 없이 영화를 보니? 자막 있게 영화를 본다. 3. 맛있게 드셨습니까? 맛 없이 먹었습니다. 또는 맛 없게 먹었습니다. 4. 도망갈 수 있게 돕다. 도망갈 수 없게 돕다. 위의 문장들은 어딘지 모르게 어색한데 올바른 표현이 어떻게 되나요? 그리고 '있게', '없게', '있이', '없이'는 생긴 게 비슷해서 서로 관계가 있을 법한데, 혹시 아닌지요?

1 답변

0 투표
'있다'의 반대말은 '없다'로 볼 수 있지만 '없이'의 반대말로 문의하신 '있이'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있이'는 '경제적으로 넉넉하게'를 의미하는 부사로 '있이 산다고 너무 자랑하지 마라.'와 같이 쓰입니다. 일상생활에서 대화하는 경우, 제시하신 '1, 2, 3'의 대답은 잘 쓰이지 않는 표현이라고 봅니다. 물론 화자마다 다르게 대답할 수 있고, 3번의 경우에는 '음식의 맛이 나지 아니하거나 좋지 아니하게'의 뜻을 나타내는 부사 '맛없이'가 '그는 식은 홍차를 맛없이 마시고 있는 성호를 건너다보며 생각했다.≪황순원, 움직이는 성≫'와 같이 쓰이기는 하지만, 입말에서는 대개 '일하며 지내', '자막 있는 영화를 봐.', '맛이 별로 없었습니다.' 등과 같이 표현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4는 생략된 문장 성분과 시제를 보충해야 합니다.

출처: 국립국어원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