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닭의" 발음

한국어
0 투표
국어를 공부하던 중에 받침 발음에 약간 혼동이 생겨서 이렇게 질문드립니다. <책의 내용> 'ㄺ'은 원칙적으로 대표음 'ㄱ'으로 실현되지만, 어미가 'ㄱ'으로 시작하는 단어 앞에는 'ㄹ'로 바꾸어 발음한다. 예)밝다-박따, 밝지-박찌, 밝고-발꼬, 낡고-날꼬 기타 등등. 주의) 흑과, 닭과에서의 '과'는 조사이므로, '흘꽈', '달꽈'라고 읽으면 안 된다.(흑꽈, 닥꽈 == ㅇ) 여기서요, 주의해 보시면 닭, 이것 때문에 질문드립니다. 닭은 체언이라서, 뒤에 '과'가 붙어도 '달꽈'가 아닌 '닥꽈'로 발음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닭의 인생'이라고 한다면.. '달긔=달게인생'이라고 읽어야 하나요? '다긔=다게인생'이라고 읽어야 하나요?

1 답변

0 투표
겹받침이 모음으로 시작된 조사나 어미, 접미사와 결합되는 경우에는, 뒤에 있는 것만을 뒤 음절 첫소리로 옮겨 발음합니다.(관련 규정: '표준 발음법' 제4장, 제14항.) 이에 따라 겹받침 체언인 '닭' 뒤에 모음으로 시작된 조사 '의'가 붙은 '닭의'는 [달긔]와 같이 하는 것이 원칙이고, 조사 '의'의 허용 발음에 따라 [달게]와 같이 발음할 수도 있습니다.

출처: 국립국어원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