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찍", "빨리"의 뜻 차이

한국어
0 투표
'가을이 참 빨리/일찍 왔네.'라는 문장에서 '빨리'가 안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위의 문장에서 '빨리'는 안 되고, '일찍'이 되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1 답변

0 투표
표준국어대사전에 따르면, '일찍'은 '일찍이'와 같은 말로 '일정한 시간보다 이르게'로 풀이 되어 있습니다. '일찍 귀가하다./일찍 일어나다./그는 부모를 일찍 여의었다./네가 이렇게 일찍 일어나다니, 이게 어쩐 일이니?'와 같이 쓰입니다. 이 보기들을 통해 보면 '일찍'은 관습적으로 정해진 시간을 기준으로 할 때 그보다 앞서는 것을 가리키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비해 '빨리'는 '걸리는 시간이 짧게'로 풀이 되어 있습니다. '빨리 걷다./빨리 늙다./빨리 결정하다./일을 빨리 끝내다./일의 정황을 빨리 파악하다./목표가 계획보다 빨리 달성되었다./예상보다 빨리 그날이 왔다./그는 자신의 동료보다 빨리 승진하였다.'와 같이 쓰입니다. 여기서 볼 때 '빨리'는 어떤 일에 걸리는 시간이 길지 않음을 나타낸다고 하겠습니다. 따라서 '가을이 참 일찍 왔네.'의 경우 가을이 관습적으로 정해진 시간보다 이르게 왔다는 뜻으로 해석되어 '일찍'을 쓰는 것이 적절합니다.

출처: 국립국어원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