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의 표기법 과 발음

한국어
0 투표
'며칠'의 표기법에 대해서 궁금한데요,

인터넷에 찾아보니까 한글어규범에 어원이 불분명 한 것은 소리 나는 대로 적는다는 얘기하고, 옛날 말인 '며칟날'에서 '며칠'이 되었다는 얘기가 있는데 어느 쪽이 맞는 건가요?

그리고 저희과 일본인 교수님이 '몇월'은 왜 [며춸]로 발음이 안 되는지 궁금해 하시는데, /ㅊ/이 /ㄷ/으로 발음되기 때문에 /멷월/→/며둴/ 이렇게 발음되기 때문에 며춸이 안 되는 거 맞나요?

1 답변

0 투표
받침 뒤에 모음으로 시작하는 실질 형태소가 연결되는 경우에는 그 받침이 대표음으로 바뀌어서 뒤 음절 첫소리로 옮겨 발음됩니다. [며둴]로 발음되는 이 말은 '몇월-멷월-며둴'의 과정을 거쳐 [며둴]로 발음되며, 이것으로써 이 말의 형태가 '몇' 뒤에 실질 형태소 '월'이 연결된 '몇 월'이라는 것을 헤아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몇일-멷일-며딜'의 과정을 거쳐 [며딜]로 발음되지 않고, [며칠]로 발음되는 이 말의 형태에 대해서는 '몇 '뒤에 실질 형태소 '일'이 연결된 형태라고 볼 수가 없습니다. 그리하여 어원이 분명하지 아니한 것은 원형을 밝히어 적지 아니한다는 규정에 따라, 그 발음대로 '며칠'로 표기합니다. 이와 관련된 규정은 '표준 발음법' 제4장 제15항, '한글 맞춤법' 제4장 제4절 제27항 붙임 2입니다.

출처: 국립국어원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