삐,웅,찌직,귀뚜라미 울음소리의 증상은 화면상태에는 문제가 없는데 간헐적 또는 자주 발생되는 소음의 원인은 고장성 문제의 원인보다는 전기를 사용하는 전자제품에서 발생하는 발진소음이 가장 크다고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TV에 전기가 입력되고 전원스위치가 동작되면 여러 부위의 회로들에 전기 공급이 이뤄지는데 정류회로/저전압트랜스/코일등 회로 동작 특성에 의한 발진을 하게 되어 미약한 소음이 발생되고 대부분의 전자제품은 모두 발진동작을 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구입초기 심리적으로 제품에 대한 관심(관찰력)이 높아지는데 이때 종전에는 느끼지 못한 증상으로 판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발진이란?
증폭 또는 제어장치에 의해 직류에너지를 교류에너지(사인파 또는 펄스)로 변환하는 일을 말합니다.
쉽게 풀이한다면 사람의 맥박처럼 짧은 시간에 생기는 진동현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용기간이 오래된 제품에서 발생되는 동일증상의 경우 발진소음을 줄이기 위해 회로기판의 일정 부품들에는 실리콘을 발라서 발진소음을 억제하기도 하는데 장기간 사용하게 되면 부품에서 발생되는 열에 의해 겉 표피가 들떠 진동이 심해져 발진소음이 커지게 되는 증상이 나타날 경우가 많아질 수 있습니다.
딱딱,뚝뚝 소음은 구입 초기에 많이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TV에서 발생하는 열과 습도, 온도 등 주변환경 변화로 제품 외관이 수축/ 팽창할 때 발생되는 소리로 제품 기능하고는 전혀 상관없이 발생되는 소리이고 위험이 없으니 안심하고 사용하셔도 됩니다. 만일 가습기를 사용하실 경우에는 가능한 TV에서 먼 위치에 놓고 사용하면 발생 빈도가 낮아질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