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RTC (Web Real-Time Communication)는 웹 브라우저 간에 플러그인의 도움 없이 서로 통신할 수 있도록 설계된 API이다. W3C에서 제시된 초안이며, 음성 통화, 영상 통화, P2P 파일 공유 등으로 활용될 수 있다.
WebRTC(Web Real-Time Communications)란, 웹 어플리케이션(최근에는 android 및 ios도 지원) 및 사이트들이 별도의 소프트웨어 없이 음성, 영상 미디어 혹은 텍스트, 파일 같은 데이터를 브라우져끼리 주고 받을 수 있게 만든 기술이다. WebRTC로 구성된 프로그램들은 별도의 플러그인이나 소프트웨어 없이 p2p 화상회의 및 데이터 공유를 한다.
WebRTC는 서로 상호 작용하는 API들과 Protocol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 문서에서 WebRTC의 기초적이고 핵심적인 부분과, 어떻게 데이터, 음성, 영상 데이터들을 공유하는지에 대해서 배우게 될 것이다.
WebRTC 개념 및 사용법섹션
WebRTC는 여러가지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으며, Media Capture and Streams API 와 상당히 많은 부분이 겹친다. 이 둘은 서로 상호작용을 하면서 웹에 강력한 멀티미디어 기능을 제공한다. 예를들어 음성, 화상 회의, 파일 교환, 계정 관리, DTMF 시그널을 이용해 legacy telephone 시스템 interfacing 등이 있다. 피어들 간의 커넥션이 만들어지는데 어떤 드라이버나 플러그인도 필요하지 않는다. 그리고 가끔은 중개 서버 없이도 만들어질 수 있다.
두 피어 간의 커넥션은 RTCPeerConnection
인터페이스를 통해 이루어진다. 커넥션이 이루어지고 열리면, 미디어 스트림들 (MediaStream
) 과 데이터 채널(RTCDataChannel
)들을 커넥션에 연결할 수 있다.
미디어 스트림들은 미디어 정보를 가지는 다수의 트랙들로 구성될 수 있다. MediaStreamTrack
인터페이스 object를 베이스로 하는 트랙은 음성, 영상 및 텍스트(제목 또는 챕터 이름 조차도 포함 가능하다)를 포함하는 다양한 미디어 데이터의 타입 중 하나를 포함 할 수 있다. 대부분의 스트림들은 적어도 한 개 이상의 음성(영상) 트랙으로 구성되어 있고, live 미디어(웹 캠 등)나 저장된(스트리밍) 미디어들을 전송하고 받을 수 있다.
또한, 임의의 바이너리 데이터(이미지든 텍스트든 파일이든 모두 가능하다는 뜻)를 RTCDataChannel
인터페이스를 통해 피어들 간에 교환할 수 있다. 이것은 back-channel 정보들, 메타데이터 교환, 게임 status 패킷들, 파일 교환, 데이터 교환을 위한 primary channel 등에 쓰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