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기초 - 보통주 우선주 차이, 뜻
주식을 하다 보면 보통주와 우선주라는 말을 들어볼 수 있습니다. 처음 주식을 시작할 때는 보통주나 우선주를 구분하지 않았지만 점점 시간이 지나면서 보통주와 우선주를 따져보는 경우도 생길 것입니다. 보통주란 말 그대로 보통주고 우선주는 보통주보다 우선권이 있는 주식을 말합니다.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보통주
보통주란 기업에서 발행한 주식에서 일반 주식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A라는 기업이 초기에 주식을 발행할 때 일정 수량의 주식을 발행하는데, 특별한 공시가 없으면 보통주를 발행합니다. 이렇게 발행한 주식을 일반 투자자들이 거래하는 것입니다. 보통 기업에는 보통주만 있는 주식도 있고, 보통주와 우선주가 나뉘어진 주식이 있습니다.
우선주
우선주란 보통주와 달리 해당 기업에 대해 조금 더 영향력을 가지고 배당금도 더 받을 수 있는 주식입니다. 우선이라는 말이 붙은 것처럼 배당금을 받을 때 보통주보다 일정 %를 더 받습니다. 그리고 기업에서 특정한 일이 있는 경우 보통주보다 우선주를 먼저 처리합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보통주보다 평균 주가는 저렴한 편입니다. 이처럼 보통주보다 배당금, 우선권, 주가의 이득이 있는 대신 의결권은 없는 게 단점입니다. 보통 한국에서는 우선주를 구분하는 방법이 주식 이름 뒤에 "우" 라는 단어가 붙어 있으면 우선주가 됩니다.
보통주와 우선주의 차이
- 권리(의결권)
보통주는 의결권이 있지만 우선주는 의결권이 없습니다.
- 배당금
기업이 배당을 할 경우 보통주보다 우선주가 일정 %의 배당금을 더 받게 됩니다.
- 평균 주가
일반적으로 보통주보다 우선주가 더 저렴한 편이고, 간혹 우선주가 더 비싼 경우도 있기는 합니다.
- 평균 거래 물량
아무래도 보통주의 평균 거래 물량이 많고 우선주의 평균 거래 물량은 적습니다.
일반 투자자에게 보통주와 우선주란?
그렇다면 일반 투자자가 특정 기업의 주식에 관심이 있을 때 보통주와 우선주 중에 어떤 걸 선호해야 할까요. 특별히 선호할 기준은 없습니다. 해당 기업에 관심이 있어서 주식을 매수할 때는 보통주나 우선주가 장단점은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다르게 판단하는 게 우선입니다. 이처럼 보통주와 우선주의 차이점은 의결권, 평균주가, 배당률, 평균거래물량 등의 차이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