잎은 어긋나기하며 길이 5-9cm, 폭 4-8cm의 난상 원형이고 단첨두 심장저이며 표면은 연한 녹색이고 뒷면은 회백색이며 뾰족한 톱니가 있고 엽병은 길이 1.5-2.8cm로서 잎과 더불어 털이 없다. 잎은 가을에 황색으로 된다.
9월에 익는 삭과는 털이 많고 둥글며 2실이고 2개로 갈라지며 씨방에 2-4개의 검은 종자가 들어 있다.
총상꽃차례는 길이 3-4㎝이지만 꽃이 핀 다음에 7-8㎝로 자라고 4월에 8-12개의 작은 황색꽃이 초롱모양으로 늘어져 달린다. 기부의 포는 긴 달걀모양이며 막질이고 양면에 견모(絹毛)가 있으며 그 윗부분에서 견모로 덮여 있는 잎이 나오고 꽃의 포는 긴 달걀모양으로서 내면과 가장자리에 융털이 있으며 밑부분에서는 꽃부리보다 길고 윗부분의 꽃에서는 짧다. 꽃받침은 5개로 갈라지며 털이 없고 꽃잎은 거꿀달걀모양이며 예저이고 미요두 또는 둔두이며 연한 황록색이고 수술은 5개, 암술대는 2개이다.
높이 1-2m이고 일년생가지는 황갈색 또는 암갈색이며 털이 없고 나무껍질에 백색의 껍질눈이 밀생하며 2년지는 회갈색이고 동아는 방추형이며 털이 없고 2개의 눈껍질로 덮여 있다.
한국
전남 지리산, 수원 광교산 및 최근에는 경기도 백운산의 표고 500m 부근에서도 발견된 바 있다.
낙엽활엽관목, 수형:역삼각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