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종 : NF 소나타 트랜스폼 F24s
연식 : 2008.01
유종 : 가솔린
미션 : 오토
운행거리 : 5000Km
1. 미션 관련 문의
증상 1 : 70~80Km/h 정도로 정속 주행 시 5단 락업 클러치 상태가 되는듯 합니다. 문제는 5단 락업 클러치 상태에서의 RPM이 1300rpm 정도로 떨어지는데, 그 때 차량 엔진이 힘겨워하는게 클러치나 진동상태로 느껴집니다. 마치 기존 스틱 차량에서 기어변속을 너무 빨리 했을때 차가 약간 힘들어 하는 경우와 비슷한 느낌입니다.
제가 알고 있는 상식선에서는 이 경우 연비 뿐만 아니라 엔진에도 상당히 무리가 가는 운전 습관이라고 알고 있는데 이 상태로 계속 운행해도 괜찮을지, 차량 정비를 받아야 할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증상 2 : 아침에 차량 운행 시 2~3분 정도 예열을 하고 출발하고 있습니다. 운행 시작 후 약 5분 정도까지는 5단 기어 변속이 되지 않고 4단으로 유지 되는데 정상적인 부분인지 궁금합니다. 스포츠 모드로 강제 5단 변속해도 4단에서 더이상 운행되지 않습니다. 물론 차량이 어느정도 열이 받은 상태에서는 정상 동작하고 있습니다.
2. 차량 히터 송풍구쪽의 잡소리 문의
증상 1 : 에어컨 동작 시작 또는 히터를 동작 시킬 때 송풍구에서 딱! 딱! 과 같은 잡소리가 많이 납니다. 아마 온도 변화로 인한 내장재 팽장/수축 때문인것 같습니다만, 기존 준중형 소형차에서도 안나던 소리가 3천만원대의 차량에서 계속 난다는게 이해하고 그냥 넘어가기 힘드네요.. 정비 공장으로 입고 하여 관련 부분을 수리할 수 있는지 문의 드립니다.
특히 송풍구 쪽은 손으로 살짝만 눌러도 앞서 말씀드린 소리가 납니다. 이 때문에 노면상태가 좋지 않은 도로에서 계속된 소리가 나고 대쉬보드 쪽에서도 비슷한 소리가 납니다. 정비 가능 여부를 확인하고 싶습니다.
새 차량을 괜시피 대쉬보드까지 뜯었다가 더 많은 잡소리가 난다는 지인의 말로 망설이고 있습니다. 다만, 집사람이 왜 잡소리가 많이 나냐고 할 때에는 뭐라 할 말이 없습니다.
3. 차량 정차시 브레이킹 및 스포츠 모드에서 변속 충격 문의
증상 1 : 차량 정차시 브레이킹을 하면 정지 순간에 차량이 앞쪽으로 순간 쏠리게 되는데 그런 느낌이 싫어서 정차 직전에 살짝 브레이크를 놓는 습관이 있습니다. 이때 브레이크를 살짝 놓으면 엔진이 출력을 높이려고 그러는지 헨들과 엔진 진동이 강해집니다. 브레이크를 깊게 차가 출령거리는 느낌이 있더라도 끝까지 밟고 있을 경우는 문제가 없습니다.
차가 순간 부르르 떠는게 엔진에 무리가 갈 듯 한데, 운전 습관상의 문제인지 아니면 다른 해결책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증상 2 : 위 증상1과 마찬가지 상황에서 스포츠 모드로 놓고 있을 경우 기어단수가 ...3단 -> 2단 -> ->1단으로 자동 변속되더군요, 다만 위에서 말씀드린것과 같이 브레이크를 살짝 놓으면(완전히 브레이크를 놓는게 아니라 살짝 힘을 빼는 정도)로 유지할 때 1단으로 자동 변속되면서 미션 변속 충격이 느껴집니다. 이것도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제가 오토 차량은 처음이라서 정상적인 상황인지 정비소에 들어가봐야 할 지 판단이 서지 않아 많은 문의 드립니다.
관련 문의에 대해서 많은 조언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