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지시험은 언제부터 시작되었나요?

1 답변

0 투표
□ 산지시험에 대한 개념
  - 오래 전부터 작물 재배자들은 경험적으로 종자산지에 따라 생장과 수확량에 많은 차이가 있음을 알고 있었습니다. 나무에서는 1717년 영국의 Bradely에 의해 수종이라도 종자산지에 따라 생장에 차이가 있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 중국 고사에 귤화위지(橘化爲枳)라는 말이 있습니다. 회남 지방의 귤을 회북 지방에 심으면 탱자가 된다는 의미로 환경조건에 따라 사물의 질이 변한다는 뜻입니다. 종자산지와 재배환경의 중요성을 언급한 선인의 지혜가 엿보입니다.

산지시험 역사
  - 고전적 산지시험 : 18세기 핀란드에서 소규모로 시작되었으며, 가장 오래된 기록은 프랑스 북부지역에서 이루어졌으며 구주소나무(Pinus sylvestris)의 종자를 파리 근교에 식재한 결과를 1857년 보고한 것이 시초입니다.
  - 근대적 산지시험 : 1907년 스웨덴에서 구주소나무를 대상으로 시작되었으며, 1908년부터 국제임업연구기관연합(IUFRO) 주관으로 구주소나무, 미송 등 경제적으로 중요한 수종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졌습니다.
  - 국내 산지시험 : 1969년 일본산 적송의 조림적 가치에 관한 연구를 시작으로 리기다소나무, 독일가문비 등 외국 도입수종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졌으며, 1980년대 후반부터 소나무 등 주요 조림수종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담당부서 :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 산림유전자원부 임목육종과 (☎ 031-290-1127)

출처: 국민신문고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