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역사박물관 관련 문의

사회,문화
0 투표
안녕하세요?
건축과 행정에 관심 있는 학생입니다.

1)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건축 관련 질문

작년에 대한민국 역사박물관이 개관했는데 최근 한국건축문화대상 사회공공부문 본상을 수상했다는 기사를 보았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궁금한 것이 있는데, 이러한 박물관 같은 건물의 디자인이나 설계를 정할 때는 어떻게 하는지 궁금합니다.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이 문화체육관광부 소속기관이던데 문화체육관광부에서 공모를 통해서 선정하는 것인가요?
아니면 일단 건축사무소를 먼저 선정한 다음에 그쪽에 설계를 의뢰하는 방식인가요?

그리고 디자인을 선정할 때는 문화체육관광부 소속 공무원이 정하는 것인지 아니면 전문가에게 맡기는지 궁금합니다. 공공건물의 디자인을 선정하는 기관이나 위원회 같은 것이 따로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그리고, 문화체육관광부 예전 청사를 리모델링했는데, 그 자리에 박물관을 만들게 된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리모델링해서 자연친화적으로 만들었다는 것이 마음에 들었는데 어떻게 그곳을 리모델링하게 되었는지 그 과정이 궁금합니다.
문체부가 세종시로 이전하게 될 것을 예상해서 그곳에 무엇을 만들까 하다가 박물관을 만들게 된 것인가요?

2) 대한민국 역사박물관의 성격 관련 질문
국립극장 같은 소속 기관 중에는 책임운영기관으로 운영되는 곳도 있다고 알고 있는데, 대한민국 역사박물관도 책임운영기관인지, 직원들은 공무원 신분인지가 궁금합니다~

그럼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답변

0 투표
 안녕하십니까?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기획운영과입니다.
 먼저, 우리 박물관에 관심 가져 주신데 대하여 감사드립니다.

1.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건축 관련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의 디자인은 ‘건축설계개념안 공모’를 통해 선정되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으로 하여금 건축설계개념안 공모에서 5개의 우수작품을 선정토록 하였고, 이후 ‘설계시공일괄입찰’을 통해 선정된 5개의 작품 중 지금의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이 최종 확정되었습니다.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은 고난과 역경 속에서 발전한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의 역사를 기록하고, 대한민국의 역사와 미래를 후세에 전승하는 공간으로, 대한민국의 중심지인 세종로 옛 문화체육관광부 자리에 건립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또한 옛 문화체육관광부 청사 건물은 1961년도 준공 이후 국가재건최고회의 및 경제기획원(현 기획재정부) 등의 청사로 사용된 장소로 이러한 역사적 의미를 담고자 건물의 외형을 그대로 두고 내부를 리모델링하여 박물관 건립을 추진하였습니다.

2.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성격 관련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은 문화체육관광부 소속기관(책임운영기관 미지정)으로, 공무원에 의해 운영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담당부서 : 문화체육관광부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기획운영과 (☎ 02-3703-9233)
    관련법령 :
민원사무 처리에 관한 법률제6조(처리기간의 계산) 

출처: 국민신문고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