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고분(왕릉등) 출토 중국도자의 상관관계를 알고 싶어 이렇게 질문을 드립니다.

고려시대는 중국과의 활발한 교류로 인하여 중국의 자기등이 고려 고분들에서 출토퇴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찾아본 자료는 대부분 신안해저유물과 중국이 연결 되어있는것 같습니다. 혹시 국립중앙박물관에 고려출토 중국자기에 대한 자료나 참고가능한 논문 혹은 도록이 있다면 부탁드립니다.

몇년전 전시했던 고려인종릉에서도 중국도자가 출토되었는지 알고싶습니다.

1 답변

0 투표

  안녕하십니까?
 국립중앙박물관 미술부입니다.


 먼저 국립중앙박물관에 대해 관심 가져주셔서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선생님께서는 고려와 중국과의 도자 교류사에 관심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따라서 선생님께서 참고 하실만한 도록과 논문을 일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국립박물관 발간 도서들은 국립중앙박물관 도서실에서 열람 가능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고려와 중국 도자교류 관련 참고도서 >

 도록
  - 『(우리 문화속의) 中國 陶磁器』 (국립대구박물관, 2004) 
  - 『中國陶磁』(국립중앙박물관, 2007) 
  - 『고려왕실의 도자기』(국립중앙박물관, 2008) 

 논문
  - 김윤정, 『高麗後期에서 朝鮮前期 象嵌靑磁에 나타난 元代 磁器의 影響』(弘益大學校 大學院, 2003.
  - 임진아, 『高麗遺蹟 出土 宋代磁器 硏究』성균관대학교 대학원, 2002.
  - 임진아, 『高麗靑磁에 보이는 北宋ㆍ遼代 磁器의 影響』弘益大學校 大學院, 2005.
  - 정신옥, 『高麗 前半期 瓷器에 나타난 中國 北方 陶瓷의 影響』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4.

또한 고려의 인종 장릉에서 출토된 도자기는 모두 고려의 것으로 확인되며 중국 도자는 발견되지 않습니다.

이와 관련한 자료로는 2008년 국립중앙박물관에서 발간한 『고려왕실의 도자기』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담당부서 :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중앙박물관 학예연구실 미술부 (☎ 02-2077-9487)
    관련법령 :
국립박물관 전시품 관람규칙제1조(목적) 

출처: 국민신문고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