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의 온난화가 정말 진행 중인가요?

1 답변

0 투표
안녕하십니까? 기후연구과 담당자입니다.
기상청의 건전한 발전을 위한 관심과 참여에 깊은 감사드립니다.
질문에 대한 대답은 ‘Yes’입니다. 과학계는 지난 세기 지구 온도가 상승했다는 것에 대해 동의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세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과학기구들이 브라질, 캐나다, 중국, 프랑스, 독일, 인도, 이탈리아, 일본, 러시아, 영국, 미국의 국립 과학원 수장들이 서명한 공동 성명서에 포함시킨 내용입니다.  기후변화는 현실이다. 세계 기후가 복잡한 만큼 그 시스템을 이해하는 데에는 언제나 불확실성이 존재하지만 의미있는 지구 온난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는 강력한 증거가 있다. 그 증거는 표층 기온과 표면 아래 해수온 상승에 대한 직접적 측정과 지구 평균 해수면 상승, 빙하의 후퇴, 여러 물리·생물학적 시스템의 변화 등과 같은 현상으로부터 도출 된 것이다.” 다시 말해, 우리는 지구 온도의 상승을 보여주는 온도 측정과 해수면 상승, 적설량 및 빙하의 후퇴, 경작기간의 증가, 야생 동식물의 이동 등에 대한 관측들을 통해 입증되는 수치들을 통해 지구가 온난해 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미국 해양기상청(National Oceanic and Atmospheric Administration, NOAA) 에서는 지구의 온난화에 대한 10가지 다른 증거(온도가 상승하고 있다는 이론을 뒷받침 하는)들을 잘 정리하고 요약한 보고서를 발행하였습니다. (“The State of Climate”, 2009. http://www1.ncdc.noaa.gov/pub/data/cmb/bams-sotc/2009/bams-sotc-2009-brochure-lo-rez.pdf) 위에서 언급된 아카데미들(과학에 대한 각국의 확고한 입장을 대변하는)은 2005년 첫 진술서가 발행된 이래로 지구 온난화에 대한 그들의 입장을 수 차례 수정해오고 있습니다. 가장 최근, 2009년에 발표된 공동 진술서에서는 기후변화가 이전에 예측했던 것보다 훨씬 빠르게 발생하고 있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기후변화와 관련된 과학을 추정하고 평가하기 위해 소집된 유엔과학기구인 IPCC는 관련 증거들에 대한 마지막 평가보고서에서 기후시스템의 온난화는 명백하다고 진술하였습니다. 동일한 보고서(그 주제에 관하여 출판 된 다양한 범위의 과학 논문들을 참고로 한)는 지난 몇 십 년 동안에 걸쳐 나타난 온난화와 관련된 많은 현상과 함께 지난 세기 약 0.75의 온도 상승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물론, 세계가 온난해지고 있다는 것은 모든 지역들이 일정한 방식으로 더워지고 있음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장기적인 온도 상승은 태양활동의 변화와 태평양의 엘니뇨 및 라니냐 변동과 같은 지역적 주기의 변화 등 단기적인 요인에 의한 영향을 받습니다. 또한 북극과 같은 몇몇 지역들은 다른 지역들에 비해 훨씬 빠르게 온난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또 나아가 연 변동성을 제거한 수 십 년에 걸친 평균을 살펴보면 온난화 경향이 뚜렷이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만족할 만한 답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기후연구과로 문의해 주세요.
끝으로 기상청은 앞으로도 민원인의 입장에서 불편 사항을 다시한번 생각하고 개선사항을 발굴하는 등 민원불편사항을 재점검하고 민원인의 편의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임을 약속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담당자 : 기후연구과 이윤복 / 연락처 : 070-7850-6657 / [email protected])
    담당부서 : 기상청 국립기상연구소 기후연구과 (☎ 07078506657)
    관련법령 :
기상법제34조(기상현상 및 기후 분야에 관한 지식보급) 

출처: 국민신문고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