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아이스는 무엇인가요?

사회,문화
0 투표
겨울철, 텔레비전 뉴스에서 블랙아이스로 인한 빙판길 교통사고에 대해 종종 접하게 됩니다. 블랙아이스가 무엇인지 자세하게 알고싶어요.

1 답변

0 투표
안녕하세요. 기상청 업무에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블랙아이스(Black Ice)는 검정색의 얼음이 아니라, 어는 비(freezing rain)에 의해 투명한 얼음이 아스팔트 위를 마치 코팅한 것처럼 뒤덮어 도로에 얼음이 없는 건조한 상태(검정색)로 보이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비는 영상의 기온에서 내리지만 지상의 기온이 영하권이고 도로의 표면온도가 기온보다 더 낮은 영하 2~3도까지 떨어지면 비는 내리는 순간 바닥에 얼어버립니다. 어는 비의 원리는 과냉각현상과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빗방울이 어는점 이하로 내려가서도 얼지 않는 과냉각 상태를 유지하다 지표에 떨어지면서 순식간에 얼어붙는 것입니다. 이는 영하의 기온에서 존재하는 과 포화된 물 입자가 지표라는 응결입자에 부딪치면서 얼어붙는 빙정성장 이론과도 비슷합니다.   어는 비가 포장된 도로 위에 내려 블랙아이스가 생기는 경우 대형 자동차 사고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항공기의 경우 블랙아이스와 같은 형태로 맑은 착빙에 의해 이착륙을 불가능하게 만들 수 있으며, 전선에 얼어붙으면 무게를 지탱하지 못한 채 전선이 절단돼 정전이나 전화 불통 등의 피해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또한 표면이 매우 미끄럽고 투명하므로 거리의 보행자들이 낙상에 의한 인적 사고 발생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결빙과 대설 등 위험기상이 우리의 교통안전에 위험요소로 부각되는 겨울철, 블랙아이스(Black Ice)의 위험성과 특성을 평소에 잘 숙지하시여 안전운전에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 밖의 궁금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언제든지 담당자에게 문의해 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 담당자 : 통영기상대, Tel.055-645-7137, 이메일:[email protected]  
    담당부서 : 기상청 부산지방기상청 통영기상대 (☎ 055-645-7137)
    관련법령 :
민원사무 처리에 관한 법률제4조(민원사무 처리 공무원의 의무) 

출처: 국민신문고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