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트엔진 블레이드 디스크의 진동특성에 대해서 입니다>
제트엔진의 압축기, 팬, 터빈 블레이드 디스크의 중요성에 대해서 알게 되어 말씀드립니다.
1. 각각의 디스크는 다른 고유 진동수를 가지게 됩니다.
이는 만약 하나의 원통으로 되었을 경우와 비교하면 아주 큰 장점일 것입니다.
이 장점은 도저히 원통형으로는 대체될 수 없는 성질의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러므로 디스크 개념의 블레이드 고정은 탄성이 절로 나오는 아주 기가 막히는 발명인 것 같습니다.
또한, 각 디스크는 모두 다른 고유진동수를 갖게 설계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야 감쇠특성이 우수할 것입니다.
디스크 구조가 아니고 단일원통형 구조라면.. 감쇠를 거의 기대할 수 없게 될 것 같습니다.
이에 비해서 디스크들이 조합된 형태는 구조가 복잡해서 여러 가지 감쇠 메커니즘이 존재한다고 봐야 할 것입니다.
2. 진동모드가 X, Y, Z, 원주 방향 등으로 여러 가지 진동모드가 발생할 것입니다.
이런 진동을 모두 감당하는 데에는 디스크만한 것이 없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전면에서 보았을 때 원통형의 원이 찌그러지는 형태의 진동의 경우에 디스크 구조가 아니면 무척 곤란할 것입니다.
흡기의 압력 분포가 흡입구 전면상에서 불균일한 경우라든가 하는 경우에는 별별 진동모드가 발생할지 모른다는 것입니다.
전투기가 급기동을 한다든지 하는 경우에도요
3. 저는 디스크의 냉각을 좋게 하기 위해서 디스크에 구멍을 뚫는 것을 생각했습니다만... 이는 너무 위험한 생각이었다는 것입니다.
구멍을 뚫게 되면 Flexibility가 크게 증가해서 강성도가 크게 감소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아주 치명적인 실수가 될 뻔 했습니다.
절대로 디스크의 강성도를 낮추는 가공을 하지 말아야 할 것 같습니다.
이런 장점이 있는 아주 유용한 방식이 바로 디스크인 것 같습니다.
이런 점들을 잘 고려해야 할 것 같습니다.
* 기본사항으로 잘 알고 계시겠지만,
알루미늄의 열팽창률이 높아서, 엔진의 가동과 정지를 반복하면서 각 디스크들을 결합하는 볼트가 풀릴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