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에 의뢰하여 받은 답변 내용입니다.
1. 예전에 조사되었던 주택자금대출금리와 2001.9월 이후로 조사되고 있는 주택담보대출금리와의 차이점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답변] 과거(1997.12월~2002.12월) 한국은행에서 발표한 주택자금대출금리는 가계대출을 종별로 구분한 것으로 동 대출금리는 근로자주택마련저축 및 장기주택마련저축 가입자에게 취급한 대출에 적용된 금리를 의미합니다.
2000년대 들어 가계일반자금대출이 담보별로 구분되어 계리됨에 따라, 한국은행에서도 2001년 9월부터 주택담보대출금리를 조사하여 공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주택담보대출금리는 가계일반자금대출 중 주택을 담보로 이루어지는 대출에 적용된 금리입니다.
2. 또한 주택은행의 주택자금대출금리는 신축, 구입, 개량, 임차를 각각 따로 조사했던데 한국은행이 조사한 주택자금대출금리는 그냥 한가지 ‘주택자금대출금리’라는 항목만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이는 즉 신축, 구입, 개량, 임차를 다 평균한 값인지 궁금합니다.
[답변] 한국은행에서 조사?공표했던 주택자금대출금리는 금융기관이 고객과 계약체결한 실제 금리를 가중평균한 것인 데 반해, 주택은행이 발표한 동 대출금리는 계약체결의 기준으로 활용되는 공시금리인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주택은행에서 발표한 주택자금대출금리와 관련된 내용은 해당기관에 직접 문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3. 또한 현재 조사되고 있는 ‘주택담보대출금리’ 또한 신축, 구입, 개량, 임차를 평균한 값인지 궁금합니다.
[답변] 현재 한국은행에서 발표하고 있는 주택담보대출금리는 가계일반자금대출중 주택을 담보로 이루어지는 모든 대출. 즉, 주택담보대출에 적용된 금리이며, 현재 동 대출에 대한 용도별 구분은 조사되고 있지 않습니다.
더 자세한 설명을 원하실 경우 한국은행 금융통계팀 (☏02-759-4325)으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담당부서 : |
통계청 기획조정관 창조행정담당관 (☎ 042-481-3600)
|
출처: 국민신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