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등기 양도

사회,문화
0 투표
부동산을 등기를 하지 않고 양도할 경우 어떤 문제점이 있나요?

1 답변

0 투표

1. 항상 국세행정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2. 귀하께서 문의하신 사안에 대한 답변입니다.

 

  - 부동산을 취득한 자가 그 자산의 취득에 관한 등기를 하지 아니하고 양도(미등기양도)하면 다음과 같은 불이익을 받습니다.

 

    ☞ 양도소득세 비과세 및 감면 혜택을 받지 못합니다.

        ㆍ 부동산을 미등기로 양도하면 1세대1주택에 대한 양도소득세 비과세, 기타 조세특례제한법상의 각종 감면혜택을 받지 못합니다.

    ☞ 장기보유특별공제를 받지 못합니다.

       ㆍ 토지와 건물을 3년 이상 보유하였다가 양도하면 양도소득세 계산시 보유기간에 따라 양도차익의 10~80%를 공제해 주나 등기를 하지 않고 양도하면 공제를 받지 못한다.

    ☞ 양도소득세기본공제를 받지 못합니다.

       ㆍ 양도소득세를 계산할 때는 모든 사람에게 연250만원씩 공제헤 주나 미등기 양도자산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공제를 받지 못합니다.

    ☞ 70%의 높은 세율이 적용됩니다.

       ㆍ 양도소득세 세율은 2년 이상 보유한 자산의 경우 양도소득의 크기에 따라 6%에서 35%의 세율이 적용되며 1년 미만 보유한 자산의 경우에도 50%의 세율이 적용되나, 미등기 양도자산에 대하여는  70%의 가장 높은 세율이 적용됩니다.

 

3. 미등기 전매시 상기와 같이 세제상 무거운 불이익이 존재하는 바, 미등기 전매 행위는 절대로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담당부서 : 국세청 서울지방국세청 동대문세무서 납세자보호담당관 (☎ 국번없이 126)
    관련법령 :
소득세법제104조(양도소득세의 세율) 

출처: 국민신문고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