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우리 한민족이 세운 나라를 스스로 이르는 말이고, ‘한국(=대한민국)’은 지명을 이르는 객관적인 용어입니다. 따라서 말씀하신 경우와 같이, 우리가 우리나라를 가리킬 때는 ‘우리나라’로 쓰는 것이 적절합니다. ‘우리나라’와 ‘한국(=대한민국)’의 뜻풀이를 아래에 제시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우리나라
「명」 우리 한민족이 세운 나라를 스스로 이르는 말. ¶우리나라 사람/우리나라 풍속/우리나라 고유의 악기인 가야금/우리나라의 역사는 반만 년에 이른다./우리나라는 사계절이 뚜렷하다.
㉡ 한국(韓國)「명」「2」『지2』=대한민국.
㉢ 대한민국 (大韓民國)
「명」『지2』 아시아 대륙 동쪽에 있는 한반도와 그 부속 도서(島嶼)로 이루어진 공화국. 아르오케이(ROK:Republic of Korea) 또는 코리아(Korea)라고도 불린다. 기원전 2333년에 성립된 고조선에서부터 고구려˙백제˙신라의 삼국 시대를 거쳐 통일 신라˙고려˙조선으로 이어져 오다가 1910년에 일제의 침략으로 강제 합병되었으나, 1945년에 제이 차 세계 대전이 끝나면서 독립하여 1948년에 남한만의 총선거로 민주 공화국이 수립되었다. 1950년에 북한이 6˙25 전쟁을 일으킴으로써 휴전선을 사이에 두고 국토 분단이 고착화되었다. 주민은 황색 인종인 한민족(韓民族)이며, 언어는 알타이 어계에 속하는 한국어이고 문자는 한글과 한자를 병용한다. 수도는 서울, 면적은 22만 1336㎢, 남한은 9만 9313㎢.
출처: 국립국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