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한국"의 쓰임

한국어
0 투표
우리나라 사람이 우리나라를 지칭할 때 쓰는 표현으로 한국이라고 표현하는 것과 우리나라라고 표현을 하는 것이 구분이 없는 것인가요?


제가 고등학교 다닐 때 국어 선생님께서 우리나라라고 표현해야 맞는 표현이라고 하신 것으로 기억을 하는데, 우리가 우리나라를 지칭할 때 한국이라고 하여도 무방한 것인가요? 물론 필요에 따라 한국 혹은 대한민국, 남한 등등으로 구분하여 쓰기는 합니다만, 일반적으로 우리나라를 지칭할 때 어떻게 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1 답변

0 투표
'우리나라’는 우리 한민족이 세운 나라를 스스로 이르는 말이고, ‘한국(=대한민국)’은 지명을 이르는 객관적인 용어입니다. 따라서 말씀하신 경우와 같이, 우리가 우리나라를 가리킬 때는 ‘우리나라’로 쓰는 것이 적절합니다. ‘우리나라’와 ‘한국(=대한민국)’의 뜻풀이를 아래에 제시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우리나라
「명」 우리 한민족이 세운 나라를 스스로 이르는 말. ¶우리나라 사람/우리나라 풍속/우리나라 고유의 악기인 가야금/우리나라의 역사는 반만 년에 이른다./우리나라는 사계절이 뚜렷하다.

㉡ 한국(韓國)「명」「2」『지2』=대한민국.

㉢ 대한민국 (大韓民國)
「명」『지2』 아시아 대륙 동쪽에 있는 한반도와 그 부속 도서(島嶼)로 이루어진 공화국. 아르오케이(ROK:Republic of Korea) 또는 코리아(Korea)라고도 불린다. 기원전 2333년에 성립된 고조선에서부터 고구려˙백제˙신라의 삼국 시대를 거쳐 통일 신라˙고려˙조선으로 이어져 오다가 1910년에 일제의 침략으로 강제 합병되었으나, 1945년에 제이 차 세계 대전이 끝나면서 독립하여 1948년에 남한만의 총선거로 민주 공화국이 수립되었다. 1950년에 북한이 6˙25 전쟁을 일으킴으로써 휴전선을 사이에 두고 국토 분단이 고착화되었다. 주민은 황색 인종인 한민족(韓民族)이며, 언어는 알타이 어계에 속하는 한국어이고 문자는 한글과 한자를 병용한다. 수도는 서울, 면적은 22만 1336㎢, 남한은 9만 9313㎢.

출처: 국립국어원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