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절"과 "일체"의 차이

한국어
0 투표
일체는 모두, 전부의 의미이고, 일절은 전혀, 절대로의 의미로 구별이 되는데, 막상 실제 사용하려면 헷갈리네요. 이웃과 발길을 일체 끊고 산다는 왜 안 되죠? 관계 전체를 모두 끊고 산다는 의미로 보면 안 되는 건가요? 문장 의미가 부정적인 상황이면 일절을 사용하고, 긍정적인 상황이면 일체를 사용한다는 식으로 이해해도 될까요?

1 답변

0 투표
'일체'는 명사와 부사로 쓰이고, '일절'은 부사로만 쓰입니다. 부사 '일체'는 '모든 것을 다'의 뜻을 나타내고, 부사 '일절'은 '아주'의 뜻을 나타내는데, 제시하신 문장은 '왕래를 아주 끊다'와 같은 문맥이므로, '일절'을 쓰는 것이 적절하다고 봅니다. 부사 '일체'와 달리 부사 '일절'은 흔히 사물을 부인하거나 행위를 금지할 때에 쓰는 말이라는 점을 참고하시기 바라고, 보기에 명사 '일체'의 쓰임을 제시하오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보기) 명사 '일체'의 쓰임새: 「1」모든 것. ¶ 도난에 대한 일체의 책임을 지다/그는 재산 일체를 학교에 기부하였다./이 가게는 음료 종류의 일체를 갖추고 있다./거기에 따른 일체 비용은 회사가 부담한다.「2」(('일체로' 꼴로 쓰여))'전부' 또는 '완전히'의 뜻을 나타내는 말. ¶ 오늘부터는 장군한테 병정 단속하는 권한을 일체로 맡길 테니, 장군은 나를 버리지 마시오.≪박종화, 임진왜란≫/한온이는 꺽정이의 일이 조심되어서 한 첨지와 부자간 의논한 뒤에 순이 할머니와 집안사람들을 일체로 말조심하라고 단속하고….≪홍명희, 임꺽정≫

출처: 국립국어원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