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합하다", "적절하다"의 차이

한국어
0 투표
'적합하다'와 '적절하다'의 차이점을 알고 싶습니다. 사전을 찾아보면 각각 '일이나 조건 따위에 꼭 알맞다', '꼭 알맞다'로 나오는데요, 두 단어가 어떻게 다른 것인지, 정확히 어떻게 구분되는지 알고 싶습니다.

1 답변

0 투표
'적합하다', '적절하다'는 둘 다 '꼭 알맞다.'라는 뜻을 내포하고 있으므로, 쓰임새가 확연하게 구별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일이나 조건 따위에 꼭 알맞다.'의 뜻을 나타내는 '적합하다'는 '무엇이 무엇에(무엇을 하기에, 무엇으로) 적합하다.'와 같은 문형으로 주로 쓰이고, '꼭 알맞다'의 뜻을 나타내는 '적절하다'는 '무엇이 적절하다'와 같은 문형으로 주로 쓰입니다. 다음에 제시한 '적합하다'와 '적절하다'의 용례들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보기> 적합하다: 벼농사에 적합한 기후/이 지역은 땅이 거칠어 농사짓기에 적합하지 않다.∥그 옷감은 보온성이 매우 커서 겨울용으로 적합하다./고궁들은 마침 숲들이 울창해서 포대 주둔지로는 더할 수 없이 적합한 장소였다.≪홍성원, 육이오≫, 적절하다: 적절하지 못한 행동/적절하고 효과적인 언어 사용/그는 매우 적절한 시기에 그녀를 찾아 도움을 주었다./그는 선생님의 질문에 적절하게 대답했다.

출처: 국립국어원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