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문이다"와 "-어서"의 차이

한국어
0 투표
문형 '-거든요, 아/어서요, -기 때문이에요'의 특징과 서로 다른 차이점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 <예문>가: 왜 벌써 가세요? 나: (1) 친구하고 약속이 있거든요. (2) 친구하고 약속이 있어서요. (3) 친구하고 약속이 있기 때문이에요. 위의 예문에서 '가'에 대한 대답으로 (3)번이 어색한데요, 하지만 이유를 나타내는 문형이므로 문법적으로는 틀리다고 할 수는 없을 것 같고, 이 대화에서 어떠한 제약 때문에 '기 때문이에요'가 어색한지 알고 싶습니다. 그리고 (1)번과 (2)번은 모두 알맞은 답이지만, 외국인이 볼 때 둘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궁금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여기에 대한 답도 알고 싶습니다.

1 답변

0 투표
이유를 나타내는 말로 '(-기) 때문이다'와 '-어서'를 모두 쓸 수 있습니다. 다만 구어체에서는 언어의 경제성에 따라 '(-기) 때문이다'보다 '-어서'가 선택될 확률이 높다는 점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미 '-거든'은 청자가 모르고 있을 내용을 가르쳐 줌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이고(자랑이나 감탄의 느낌을 띨 때가 있음.), '-어서'는 이유나 근거를 나타내는 연결 어미라는 차이가 있습니다. 다음 용례를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보기) '-거든', '-어서'의 용례: 농사란 땅을 잘 다루어야만 많은 소출을 낼 수 있거든!/난 다른 사람보다도 건강해. 매일 약수터에 올라가 운동을 하거든.//강이 깊어서 아이가 건너기는 어렵다./그는 워낙 성실한 사람이어서 뭘 해도 성공할 것이다.

출처: 국립국어원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