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어떤'과 '무슨'의 정확한 차이를 알고 싶습니다. 예) 어떤 색을 좋아합니까?/무슨 색을 좋아합니까? 잃어버린 모자는 어떤 색입니까?/잃어버린 모자는 무슨 색입니까? 2. 'ㅎ' 불규칙에 대한 질문입니다. 'ㅎ' 불규칙의 경우 'ㅏ'와 'ㅓ'를 만났을 때, 'ㅐ'나'ㅒ'로 바뀌는데, (예를 들어 '빨갛다'가 '빨개요'가 됨.) 같은 'ㅎ'불규칙인 '어떻다'와 '그렇다'의 경우 어떻게 '어때요' '그래요'로 변하는지요?

1 답변

0 투표
1. '(여러 가지 색깔 중) 어떤 색을 좋아합니까?'의 '어떤'은 '주어진 여러 사물 중 대상으로 삼는 것이 무엇인지 물을 때 쓰는 말'에, '잃어버린 모자는 어떤 색입니까?'의 '어떤'은 '사람이나 사물의 특성, 내용, 상태, 성격이 무엇인지 물을 때 쓰는 말'에 해당합니다. 한편 '무슨 색을 좋아합니까?'와 '잃어버린 모자는 무슨 색입니까?'의 '무슨'은 '무엇인지 모르는 일이나 대상, 물건 따위를 물을 때 쓰는 말'에 해당합니다. 국립국어원 누리집 "표준국어대사전"에서 '어떤'과 '무슨'을 찾아 뜻과 용례들을 살펴보시면 이들의 쓰임새를 두루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2. '어떻다', '그렇다'가 '어떼', '그레'가 아닌 '어때', '그래'와 같이 활용하는 이유는 '어떻다'의 본말이 '어떠하다', '그렇다'의 본말이 '그러하다'인데, 이러한 본말 형태가 활용에 영향을 주었기 때문입니다. '저렇다', '이렇다'의 활용도 마찬가지입니다.

출처: 국립국어원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