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념"의 쓰임

한국어
0 투표
6·25를 기념하여, 임진왜란을 기념하여, 한일합방을 기념하여, 유영철 살인사건 00년을 기념하여 등등 모두 가능한 표현입니까?

1 답변

0 투표
'6.25를/임진왜란을/살인사건을' 등과 같은 목적어에 대한 서술어로 '기념하다'를 쓰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기념(-되다/-하다)'은 '어떤 뜻깊은 일이나 훌륭한 인물 등을 오래도록 잊지 아니하고 마음에 간직함.'의 뜻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기념(-되다/-하다)'은 '결혼 기념/출판 기념/광복절 기념(행사)/결혼 20주년 기념으로 해외여행을 떠났다./이것은 선생님을 처음 뵈옵는 기념으로 드리오니 웃고 받아 주소서.≪홍효민, 신라 통일≫/길이 기념되어야 할 거룩한 희생정신/국군으로 전사한 사내들이 그 산에 묻힌다는 것은 어떤 뜻에서라도 기념되는 일이다.≪김승옥, 동두천≫/3ㆍ1절을 기념하다/생일은 한 생명이 태어난 것을 기념하고 축하하는 날이다./우리는 장군의 업적을 기념하기 위하여 이 탑을 세웠다./그때 모인 모두의 의견이 그 탁월한 한국의 인물을 기념할 만한 책을 내자는 데 일치를 보았다.≪이병주, 관부 연락선≫'와 같은 문맥에서 쓰이는 것이 적절합니다.

출처: 국립국어원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