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de.js는 확장성 있는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특히 서버 사이드) 개발에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플랫폼이다. 작성 언어로 자바스크립트를 활용하며 Non-blocking I/O와 단일 스레드 이벤트 루프를 통한 높은 처리 성능을 가지고 있다.
내장 HTTP 서버 라이브러리를 포함하고 있어 웹 서버에서 아파치 등의 별도의 소프트웨어 없이 동작하는 것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웹 서버의 동작에 있어 더 많은 통제를 가능케 한다.
V8 (자바스크립트 엔진) 위에서 동작하는 이벤트 처리 I/O 프레임워크이다. 웹 서버와 같이 확장성 있는 네트워크 프로그램 제작을 위해 고안되었다.
파이썬으로 만든 트위스티드, 펄로 만든 펄 객체 환경, 루비로 만든 이벤트머신과 그 용도가 비슷하다. 대부분의 자바스크립트가 웹 브라우저에서 실행되는 것과는 달리, 서버 측에서 실행된다. 일부 CommonJS 명세를 구현하고 있으며, 쌍방향 테스트를 위해 REPL 환경을 포함하고 있다.
2009년 Ryan Dahl은 플리커의 파일 업로드 진행 표시줄을 보았을 때, 파일이 얼마나 업로드되었는지 알기 위해서는 서버에 쿼리를 전송해야 한다는 점을 보고 조금 더 쉬운 방법을 찾다가 고안해 내었으며, 그가 일하던 Joyent라는 회사에서 개발 및 운영을 담당하고 있다.[3]
최초 버전은 2009년 리눅스 기반으로 출시되었고, Inangural JSConf EU conference에서 Ryan Dahl의 발표[4] 직후 국제적인 관심을 끌기 시작했다. 패키지 매니저인 npm은 2011년에 처음 소개되었다.
2011년 6월 마이크로소프트는 Joyent와 파트너십을 맺고 같은 해 7월 윈도용 최초 버전을 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