닭이봉
강원도 정선에는 유난히 높은 산이 많이 산재해 있다. 해발 1028m에 이르는 닭이봉도 정선의 고봉 가운데 하나로 1:50000 지형도에는 닭계(鷄)자를 써서 계봉으로 표시되어 있다. 그러나 계봉은 일제가 한자로 표기한 것이고 이곳 주민들은 한결같이 조상대대로 불러온 '닭이봉'으로 부르고 있다.
이 산의 특징을 한마디로 요약한다면 높은 단애를 가졌다는 것이다. 동강 주변의 산들이 대체로 이러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다른 점이라면 대부분의 산들이 강에서 얼마 떨어지지 않은 곳에 있는 반면 이 산은 조금 멀리 떨어져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인지 이 산의 바위는 백운산이나 동강변의 깎아지른 단애의 석면에 짙은 회색에다 붉은 색깔이 여기저기 스며있는 바위는 아니고 계룡산 삼불봉 부근의 단애나 주흘산의 그것처럼 우리나라 산의 일반적인 말쑥한 바위색깔 그대로이다.
닭이봉 산행기점은 동강이 아름답게 흐르는 정선읍 가수리 가탄 마을이다. 농가라야 10여 호 가 전부인 가탄 마을에 이르면 동쪽으로 병풍을 두른 듯한 닭이봉 침봉이 무너질 듯 올려다 보인다.
정상에서는 동강 건너편으로 백운산(883m)과 만지산(716m)이 보이고 그 너머로 청옥산과 가리왕산이 아련하게 시야에 들어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