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문화재청 활용정책과입니다.
서원, 향교는 흥선대원군의 서원 철폐와 6.25 전쟁 등의 피해로 건물이 많이 훼손되었으나 근대화 이후 제향 인물의 후손이나 국가기관의 지원을 받아 건물을 중건, 신축하여 외형상으로는 옛 면모를 되찾아가고 있습니다.
외형은 되찾아가고 있으나 지방 유림의 시회나 강회로 간간히 활용되고 있을 뿐 경제적인 지원이 없어 체계적인 활용이 미흡한 실정으로 문화재청은 서원, 향교의 유교 문화과 지역 역사문화를 바탕으로 하는 다양한 체험 및 교육, 전시, 공연 등의 다양한 활용 프로그램을 개발, 제공함으로써 서원, 향교를 살아 숨쉬는 지역민과 함께 하는 공간으로 복원하고, 이를 통한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부가가치 창출 및 문화국가로서의 국가 이미지 제고를 위해 서원, 향교 관광자원화를 추진하고자 합니다.
현재는 지난 3개년 간의 서원, 향교 활용 실태조사를 완료하였으며, 2014년부터 체계적인 서원, 향교 활용 및 연속적이고 자립적인 활용 프로그램 개발, 운영을 위해 ‘살아 숨쉬는 서원, 향교 만들기 추진 계획’ 수립을 계획 중에 있습니다.
계획 수립 후 계획서 내용 및 서원, 향교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문화재청 활용정책과(042-481-4746)로 연락주시면 성실히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담당부서 : |
문화재청 문화재활용국 활용정책과 (☎ 042-481-4746)
|
출처: 국민신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