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자사업에서 말하는 물가상승률, 불변가치와 경상가치

1 답변

0 투표
 

Q : 민자사업에서 말하는 물가상승률, 불변가치와 경상가치는 무엇을 말하나요?



 1. 물가상승율


  □ 민자사업은 사업의 특성상 사업기간이 장기간 소요되므로 물가 상승률(물가변동)에 대한 고려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물가가 반영되는 항목은 투자비, 운영비, 운영수입 등이 있습니다. 민자사업의 재무적 타당성 분석시에는 일반적으로 물가가 반영되지 않은 불변가격을 기준으로 사업비를 산출한 후 물가를 반영한 경상가격을 산출하며, 실제 사업을 진행하면서 추정한 물가상승율을 실제물가로 적용하여 정산하는 방식을 사용하게 됩니다.


 2. 불변가치와 현재가치


  □ 불변가격은 실질 구매력을 나타내며, 물가상승(인플레이션)의 영향을 제거한 금액을 말합니다. 경상금액은 실제 연도별로 발생하는 실제 현금흐름이며, 불변금액과 대비하여 명목금액이라고도 부릅니다.


          (1+경상수익률) = (1+불변수익률) × (1+물가상승율)


  ㅇ 위의 식에 따라 경상금액을 물가상승율로 할인하면 불변금액이 산출됩니다. 현재가치, 불변가치, 경상가치는 아래와 같이 정의 합니다.


   * 경상가치 : 매년도 실제 집행되는 금액

   * 불변가치 : 특정시점을 기준으로 경상가격을 물가상승률로 할인한 금액

   * 현재가치 : 특정시점을 기준으로 불변가격을 실질수익률로 할인한 금액


  □ 물가상승이 없다는 가정하에 특정 시점의 불변 기대현금흐름을 기준으로 산정한 수일률이 실질수익률이며, 매년도 물가상승이 반영된 기대현금흐름을 기준으로 산정한 수익률이 경상수익률로 현금흐름의 분석시 의미 있는 수익률은 경상수익률입니다.


  ㅇ 따라서 현금흐름분석이 미래의 물가상승률에 대한 가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현금흐름 분석시 과도한 물가상승률에 대한 가정을 할 경우 대출금융기관이나 투자자에게 실제와는 다른 재무상황을 알려주게 되므로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물가상승률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담당부서 : 국토교통부 도로국 광역도시도로과 (☎ 044-201-3904)

출처: 국민신문고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