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 의릉에 대한 관심과 애정에 깊은 감사드립니다.
서울시 동대문구, 성북구에 걸쳐 위치한 조선왕릉 「의릉」과 모든 조선왕릉은 지난 600년간 지속되어온 단일 왕조의 역사성과 원형이 잘 보존된 사적지로서 그 가치를 세계적으로도 인정받아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입니다.
따라서 문화재청에서는 조선 왕릉에 대하여 훼손된 능역을 복원하기 위하여 능제 복원사업을 진행하는 등 왕릉의 지세(地勢)등을 최대한 원형대로 보존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귀하께서 문의하신 지역이 정확히 어느 위치인지는 확인 할 수 없어 정확한 답변은 드릴 수가 없지만, 이러한 원칙을 토대로 문화재청에서는 「의릉」의 원형을 복원하고자 장기적인 로드맵을 마련하여 추진을 계획 중에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이러한 맥락으로 “다양한 수종이 소나무 일색으로 바뀌는 것”은 외래 수종으로 뒤덮여 토종 생태계를 교란하고 있는 산림을 우리나라 전통 수종인 소나무로 갱신하여 전통 경관을 조성하고자 진행하는 것으로 우리 소에서는 무분별한 벌목사업을 추진하기 보다는 고사된 지역에 자체식재, 식목행사 등을 실시하여 차근차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키작은 나무를 너무 옆으로 누웠다고 자르려고 하는 것”은 대상 나무들은 폭설, 태풍, 호우, 질병 등으로 고사 직전 상태인 나무들로서 벌목을 하고 다른 나무를 식재하여 대체하는 것이 주변 생태계를 활성화 시키는 방안임에 추진한 사항이니 이점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또한, 산책로 개설 등과 같은 시설물 설치는 능역의 훼손을 초래하고, 상시 배치 할 직원의 여유가 없고, 지형 상 의릉 지역과 산책로로 연결하기 곤란한 급경사 지역으로 의릉 지역과 같은 집중적인 관리의 어려움으로 현재로서는 불가한 사항이니 이점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다만, 매일 순찰을 실시하여 위험 상황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고 있으며, 일부 위험지역에는 보호줄을 설치하여 철저한 관리를 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마지막으로 문의하신 의릉 주변의 나무와 풀과 꽃들의 명찰 추가 부착 건에 대해서는 추가 설치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조속히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우리의 자랑스런 문화유산이자 세계유산인 의릉에 대한 관심과 애정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 기타 궁금하신 사항은 문화재청 조선왕릉관리소 중부지구관리소 김재섭(02-972-0370,
[email protected])에게 연락주시면 성실히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담당부서 : |
문화재청 조선왕릉관리소 중부지구관리소 (☎ 02-972-0370)
|
출처: 국민신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