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리안 위성을 이용해 강우강도를 산출한다고 들었는데 강우강도와 일반적으로 지상의 강우량계를 이용해서 관측되는 강우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1 답변

0 투표
 

CMDPS(COMS Meteorological Data Procession System)의 강우강도는 천리안위성의 적외채널과 SSMI위성의 마이크로웨이브채널을 이용하여 강우강도를 산출합니다. 적외채널은 구름의 운정고도를 알 수 있는데 구름의 운정온도가 낮은 경우 이를 구름의 고도가 높게 발달한 강우구름으로 간주하여 강우강도를 산출하며 운정온도에 따른 강우강도의 세기는 마이크로웨이브추정강우를 사용합니다. 강우강도의 단위는 mm/hour로 한 시간 동안 내리게 될 강우의 양을 말합니다. 따라서 위성영상에서 관측되는 어느 시점의 강우량이 한 시간 동안 지속될 경우의 강우량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지상에서 강우량은 강우량계를 이용하여 관측하는데 기상청에서는 버켓식 강우량계를 사용하며 관측은 1분마다 관측을 하고 15분 누적된 강우를 일반사용자에게 제공 합니다.  따라서 위성에서 관측되는 강우강도와 지상에서 관측되는 강우량은 기본 개념과 관측방법이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 밖의 궁금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언제든지 국가기상위성센터 위성기획과 070-7850-5713으로 문의해 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담당부서 : 기상청 국가기상위성센터 위성기획과 (☎ 070-7850-5712)
    관련법령 :
기타  

출처: 국민신문고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