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질의내용
재건축사업을 하고자 하는 사람입니다.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에 보면 정비구역이 아닌 지역에 정비구역 지정 절차 없이 공동주택 재건축사업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공동주택 재건축사업을 하고자 몇가지 사항을 질의합니다.

- 전제조건
1. 주택법에 따른 사업계획승인을 받은 3개 단지를 하나의 재건축사업으로 추진
2. 현재 제2종일반주거지역으로 종변경 없이 재건축
3. 구역별 대지면적 : A - 12,000㎡, B - 1,500㎡, C - 2,000㎡
4. 각 구역은 20세대 이상의 공동주택임

- 질의내용
1.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시행령 제6조에 따라 정비구역이 아닌 구역으로 해서 정비구역 지정 절차 없이 안전진단 후 추진위 구성과 조합설립이 가능한지?

2.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시행령 제10조제1항 별표1에 따른 정비계획 수립 요건(300세대 이상, 1만㎡이상)으로 해서 반드시 정비구역 지정 및 정비계획을 수립해야 하는지?

3. 하나의 대지가 1만㎡이상일 경우, 즉 A구역만 재건축사업으로 하고자 할 경우도 1만㎡가 넘어 반드시 정비구역 지정 및 정비계획을 수립해야 하는지?

1 답변

0 투표
1. 평소 국토해양 업무에 관심을 가져 주신 것에 대해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 고객님께서 인터넷(국민신문고)을 통해 질의하신 내용에 대해 아래와 같이 회신 드리고자 합니다.
ㅇ 도정법 시행령 제10조(정비계획의 수립대상지역) 제1항에 의하면, 『① 법 제4조제1항 본문의 규정에 의하여 시장·군수는 별표 1의 요건에 해당하는 지역에 대하여 법 제4조제1항의 규정에 의한 정비계획(이하 "정비계획"이라 한다)을 수립할 수 있다.』라고 규정되어 있으며,
ㅇ 도정법 시행령 [별표] 『정비계획 수립 대상구역』제3호에는 다음과 같이 규정되어 있습니다.
『3. 주택재건축사업을 위한 정비계획은 제1호·제2호 및 제4호에 해당하지 아니하는 지역으로서 다음 각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지역에 대하여 수립한다.

가. 기존의 공동주택을 재건축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다음의 1에 해당하는 지역
(1) 건축물의 일부가 멸실되어 붕괴 그 밖의 안전사고의 우려가 있는 지역
(2) 재해 등이 발생할 경우 위해의 우려가 있어 신속히 정비사업을 추진할 필요가 있는 지역
(3) 노후·불량건축물로서 기존 세대수 또는 재건축사업후의 예정세대수가 300세대 이상이거나, 그 부지면적이 1만제곱미터 이상인 지역
(4) 3 이상의 「건축법 시행령」 별표 1 제2호가목에 따른 아파트 또는 같은 호 나목에 따른 연립주택이 밀집되어 있는 지역으로서 제20조에 따른 안전진단 실시결과 3분의 2 이상의 주택 및 주택단지가 재건축 판정을 받은 지역으로서 시·도조례로 정하는 면적 이상인 지역

나. 기존의 단독주택(나대지 및 단독주택이 아닌 건축물을 일부 포함할 수 있다)을 재건축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단독주택 200호 이상 또는 그 부지면적이 1만제곱미터 이상인 지역으로서 다음에 해당하는 지역. 다만, 부지 면적이 5천 제곱미터 이상인 지역으로서 시·도조례로 따로 정하는 지역은 다음에 해당하지 아니하더라도 정비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1) 당해 지역의 주변에 도로 등 정비기반시설이 충분히 갖추어져 있어 당해 지역을 개발하더라도 인근지역에 정비기반시설을 추가로 설치할 필요가 없을 것. 다만, 추가로 설치할 필요가 있는 정비기반시설을 정비사업시행자가 부담하여 설치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2) 노후·불량건축물이 당해 지역안에 있는 건축물수의 3분의 2 이상이거나, 노후·불량건축물이 당해 지역 안에 있는 건축물의 2분의 1 이상으로서 준공 후 15년 이상이 경과한 다세대 주택 및 다가구 주택이 당해 지역 안에 있는 건축물 수의 10분의 3 이상일 것』

ㅇ 따라서, 귀 질의의 경우, 위 규정 『제3호 가목 (3)』규정에 따라 정비계획을 수립하고 재건축사업을 추진 하는 것이 타당 할 것으로 사료 됨을 회신 합니다.
    담당부서 : 국토교통부 주택토지실 주택정책관 주택정비과 (☎ 044-201-3388)
    추가문의처 :
국토교통부 민원콜센터 (☎ 1599-0001) 
    관련법령 :
기타 

출처: 국민신문고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