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안게임 종목 축구 경기유래
축구의 정식 명칭은 어소시에이션풋볼이다. 그래서 흔히 세계 여러 나라에서는 \'association\'의 \'soc\'를 빼내어 \'사커(soccer)\'라고 부르며, 풋볼이라고도 한다.
BC 7∼6세기 무렵 고대 그리스시대에 행한 에피스키로스라는 공을 차고 던지는 간단한 형식의 게임에서 유래되었다고 전해지며, 고대 중국에서는 이보다 먼저 축구형식의 공놀이가 행해졌다는 설도 있다. 그 뒤 로마시대에는 군사경기로 널리 보급되었고, 로마가 영국을 침공하였을 때 하르파스툼이라는 경기를 보급시켜, 이것이 영국에서의 근대 축구의 기원이 되었다고 전해진다.
1800년대 영국에서의 풋볼은 무질서한 가운데 행해졌기 때문에 1863년 12월 8일 개최된 제6차 회의에서 협회가 규칙을 통일하고 공인된 규약과 경기규칙을 인쇄하여 발행할 것을 결의하였다. 그 결과 협회가 인정하는 경기규칙에 의한 축구가 생겨났으며, 이것이 어소시에이션풋볼의 탄생이다.
영국에서 조직화되고 발전한 축구는 영국에 유학한 사람들에 의해 그들의 고국에 보급되거나, 영국인 목사·선교사·군인·상인들에 의해 세계 각국에 소개되고 보급되었다. 축구는 세계적인 열광 속에 1904년 국제 관리기구로서 FIFA(Federation Internationale de Football Association:국제축구연맹)를 탄생시켰고, FIFA 가입국은 208개국(2010)에 이른다. 범세계적 경기로 행해지고 있는 대회는 올림픽경기대회에서 1900년부터 개최되는 축구경기와, 그 중간 해에 4년마다 아마추어나 프로 선수 모두 참가하여 열리는 월드컵축구대회, 월드컵여자축구대회, 세계청소년축구대회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