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안게임 종목 수구 경기유래
수구경기는 물속에서 하는 유일한 구기종목이다.
수구는 축구와 마찬가지로 영국에서 시작되었다. 1869년 경영의 단조로움을 탈피하기 위하여 수구경기가 고안되었는데 그 당시 젊은이에게 매우 큰 흥미를 불러 일으켰다. 그 결과 수영 전문가들이 1870년 말 수구경기규칙구성위원회를 구성하게 되었다. 그후 1876년 반마스로윙 클럽에서 경기장에 규격을 일정하게 정하여 최초의 수구 경기를 개최하였다.
최초의 수구경기 규칙은 wilson에 의해 고안되었으며 이때부터 영국전역에 걸쳐 보급 확산되었다. 1880년 이후 잉글랜드와 스코틀랜드 팀 사이에 수구경기가 이루어 졌으나 잉글랜드 수영협회가 이를 공인하지 않았으며 자국 내에 클럽에 따라 규칙이 달랐기 때문에 이 대항전은 지속되지 않았다.
그후 1885년 수구 경기를 즐기는 인구가 증가하자 영국은 수영경기의 일부를 수구를 승인하게 되었고 이에 따른 규칙을 제정하게 되었다. 1888년에는 수구선수권대회를 조직하기 위한 특별위원회가 구성되었다. 그 후 수구는 스코틀랜드, 아일랜드로 보급되었는데 미국은 수구를 보급 활성화시키기 위하여 작은 실내수영장에서 실시 할 수 있도록 경기 규칙을 변경하였다.
1893년에는 독일과 오스트리아, 1897년에는 헝가리에 보급되면서 최초의 국제 수구경기가 개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