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남해해양조사사무소입니다.
바다갈라짐 현상이란, 해저지형의 영향으로 조석의 저조시에 주위보다 높은 해저지형이 해상으로 노출되어 마치 바다를 양쪽으로 갈라 놓은 것 같아 보이는 자연현상으로 우리나라 남서해안과 같이 해저지형이 복잡하고 조차가 큰 지역에서만 볼 수 있습니다.
이런 현상을 간혹 '모세의 기적'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우리나라에서는 진도, 무창포, 제부도, 서건도, 실미도, 변산반도(하섬), 웅도, 소야도, 소매물도, 진해(동섬) 등지에서 일어납니다.
바다갈라짐 현상은 바다갈라짐 현상이 발생하는 지역에서 한달이상 조석관측을 실시하여 조석주기를 분석하고, 바다가 갈라지기 시작하는 수심의 시간을 예측함으로써, 예보자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국립해양조사원에서는 국민들의 해양레져 활성화에 따라 바다갈라짐 예보정보(갈라지는 시간)를 제공하고 있으며, 방문하시고자 하는 지역의 정보를 사전에 점검하시고 출발하시면 여유롭게 바다갈라짐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국립해양조사원 홈페이지(
www.khoa.go.kr)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며, 추가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남해해양조사사무소(051-638-9810)로 연락주시면 더 자세한 사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아울러, 저희 국립해양조사원(남해해양조사사무소)에서는 국민에게 더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지속적으로 바다갈라짐 현상이 발생하는 지역을 찾아 조사하고 있으며, 매년 새로운 자료를 업데이트하여 국민 여러분이 이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담당부서 : |
해양수산부 국립해양조사원 남해해양조사사무소 해양과 (☎ 051-638-9810)
|
출처: 국민신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