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하의 민원에 대해 감사드립니다.
귀하께서 민원에 제기하신 1학기 1차 지필평가 내 서술형 평가 비율이 100% 인 것에 대해 답변드립니다.
학업성적 평가는 학업성적관리시행지침에 의해 학교별 평가기준안을 마련하고 기준안에 따라 학업성적평가가 이루어집니다. 학교별평가기준안은 교과협의회에서 협의한 결과를 학교성적관리위원회에서 심의하고 학교장이 결재하여 평가가 진행됩니다.
2013학년도 학업성적관리지침에는 “모든 교과의 평가는 서술형 논술형 평가를 포함한다. 평가 반영 비율은 학기단위성적(지필평가와 수행평가 합산점수)의 35% 이상으로 하되, 체육, 예술교과는 20% 이상, 평가비율은 교과협의회에서 정한다” 라고 되어 있습니다.
서술형, 논술형평가는 학생들의 고등사고력을 키웁니다. 교과내용을 익히고 자기 언어로 표현하는 평가가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력과 고등사고력, 표현력 등을 함께 키울 수 있습니다.
귀하의 민원과 관련하여 학교에서는 협의와 심의를 통해 결정된 성적관련 사항과 평가에 대한 내용을 학생들과 학부모님들께 가정통신문이나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고지했음을 확인하였고, 교과수업시간을 통해서도 서술형․논술형 평가에 대한 사전 안내 및 평가 방법에 대한 설명이 있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변화된 시험방식에 대한 부담이 없는 것은 아니시겠지만 학습한 결과를 자신의 생각으로 정리하여 표현하는 능력을 통해 사고력과 학력이 향상됨을 충분히 아실 것입니다.
향후 서술형․논술형 평가가 1회의 지필평가에서 100%반영하는 비율은 학생들의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방법으로 학교 내에서 교사들의 충분한 협의와 심의과정을 통해 참된 학력이 평가될 수 있도록 컨설팅하였음을 밝힙니다. 또한 우리지원청은 지속적인 학교 컨설팅과 평가에 대한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담당부서 : |
경기도교육청 경기도포천교육지원청 교수학습지원과 (☎ 031-536-0021)
|
출처: 국민신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