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생산지수를 보고 궁금한 점이 있어 질문드립니다.
'광공업생산연보'를 통해 가중치의 현실화와 지수작성품목을 조정하는 산업생산지수 개편작업이 5년마다 실시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기준년도가 바뀜에 따라 가중치와 품목이 변하는데,
1. 과거의 기준년도로 된 시계열자료를 새로운 기준년도로 어떻게 조정하는 지 궁금하며,
2. 연도별 분류항목(소분류, 중분류)이 다른 경우에, 이것이 어떻게 새롭게 묶였는지 또한 궁금합니다!

1 답변

0 투표

1. 과거의 기준년도로 된 시계열자료를 새로운 기준년도로 어떻게 조정하는 지?

[답변]

지수개편으로 인한 과거 시계열자료의 조정은 없습니다.

다만 새로운 기준연도와 지수접속을 하여 시계열을 유지합니다.

지수접속의 방법은 단순 비례접속을 하며, 예를들어 2010년 지수개편의 경우 과거시계열은 2010년을 기준지수(100.0)로 하여 접속계수를 산출하고 2010년 기준 새로운 지수와 접속합니다.

 

2. 연도별 분류항목(소분류, 중분류)이 다른 경우에, 이것이 어떻게 새롭게 묶였는지?

[답변]

소분류와 중분류가 변경된 경우 즉, 한국표준산업분류가 개정되면 과거 품목자료를 개정된 분류에 맞게 시계열자료를 정비합니다.

각 기준연도별(1975~2005) 대표품목을 새로운 산업분류에 따라 재분류하여 소․중․대분류 및 총지수를 다시 작성 하였으며, 이를 다시 지수접속하여 시계열을 유지하였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통계청 산업동향과(☏042-481-2173)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담당부서 : 통계청 경제통계국 산업동향과 (☎ 042-481-2173)
    관련법령 :
통계법제27조(통계의 공표) 

출처: 국민신문고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