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주택총조사에서 전수조사와 표본조사가 있습니다.

전수조사는 모든 가구에 대해서 각 사람에 대해 조사하는 것일테지만, 표본조사는 뭘 의미하는지 모르겠습니다.

2%와 10% 표본조사가 있습니다.

2%표본조사라면, 조사 대상가구 중 2%를 선정하여 보다 세세한 조사가 이루어지는 것으로 생각되는데, 맞는지요?

그렇다면, 2% 조사된 것으로 전체를 추측하는 것인지, 아니면 2% 조사한 것 자체를 통계한 것인지 궁금합니다.

표본조사가 무엇인지 자세히 알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1 답변

0 투표

인구주택총조사는 원칙적으로 전국의 모든 가구를 대상으로 인구, 가구 및 주택의 내용에 대하여 조사하며 전체 가구의 10%에 해당하는 가구에 대해서는 표본으로 선정하여 표본조사표로 조사합니다.
2%는 조사가 끝난 후 조사 결과 데이터인 마이크로데이터를 (원시자료) 제공할 때 사용되는 것이며 표본조사를 2% 추출하였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10% 표본조사를 실시한 이유는 표본조사 항목의 조사가 전수항목에 비해 상대적으로 어렵고, 이들 항목을 조사할 수 있는 전문적인 조사원과 예산의 확보가 어렵기 때문에 전 가구에 대하여 조사하는 것이 불가능하여 전체가구의 10%에 해당하는 표본 가구에 대하여만 조사합니다.


2010년의 경우 표본조사표에는 보다 심층적인 자료를 얻기 위해 전수조사 항목(19개)에 통근•통학, 인구이동, 경제활동, 임차료 등 31개 항목(시도별 조사항목 포함)을 추가하여 조사하였습니다. 10% 표본 조사후 이를 전체와 비교하여 승수를 적용하여 전체를 추정하게 됩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통계설명자료』 홈페이지(http://meta.narastat.kr/)의 주제별 설명자료> 인구·가구>인구총조사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담당부서 : 통계청 조사관리국 인구총조사과 (☎ 042-481-3733)
    관련법령 :
통계법제27조(통계의 공표) 

출처: 국민신문고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