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그만 회사에 다니는 직장인입니다. 퇴직후를 걱정하며 투잡을 고민하다가 주점운영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알아보니 다른사람의 명의로 유흥주점을 해도 상관없다고 하던데, 상식적으로 이해가 안돼서 문의합니다.
정말 다른 사람명의로 된 가게를 그냥 운영해도 문제가 없는지요? 만약 문제가 있다면 어떤 것이며, 나라에서 어떤 처벌을 하는지요?

1 답변

0 투표

안녕하십니까?

평소 국세 행정에 관심을 가져 주셔서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귀하께서 질의하신 내용은 명의 대여에 해당하여 조세범처벌법 제11조에 위반되는 것으로 사료됩니다.

 -조세범처벌법 제11조(명의 대여 행위 등)

 1. 조세의 회피 또는 강제 집행의 면탈을 목적으로 타인의 성명을 사용하여 사업자등록을 한 자는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2. 조세의 회피 또는 강제집행의 면탈을 목적으로 자신의 성명을 사용하여 타인에게 사업자등록할 것을 허락한 자는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위 규정에 의거하여 타인의 명의로 사업자등록을 한 자 및 사업자등록할 것을 허락한 자 모두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국세청에서도 명의 대여시의 불이익 등에 관한 사항을 리플릿을 제작, 배부하고 있습니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세미래 콜센터(국번없이 126)나 국세청 홈페이지(http://nts.go.kr)를 이용하시면 도움을 받으 실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국세 행정에 많은 관심을 가져 주시기 바라며 귀하의 가정에 항상 좋은 일들만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새해 복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담당부서 : 국세청 부산지방국세청 서부산세무서 납세자보호담당관 (☎ 051-250-6215)
    관련법령 :
조세범 처벌법제11조(명의대여행위 등) 

출처: 국민신문고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