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ㅔ"와"ㅐ"의 발음

한국어
0 투표
어릴 적부터 'ㅔ'와 'ㅐ' 발음을 구분할 수가 없습니다. 저는 구분해서 발음할 수도, 구분해서 들을 수도 없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경상도 사람들은 이 둘을 잘 구분하지 못한다고 들었는데요. 표준말을 쓰는 분들은 잘 구별하시는지요?
모음 삼각도에 따르면 'ㅔ'가 'ㅐ'보다 조금 더 전설 모음이고 입을 적게 벌리는 것 같은데, 그림상 위치만 알 뿐 발음은 나름대로 구별해서 하려고 해도 잘 안 됩니다.
노래 가사 "난 네가 좋아하는 일이라면, 뭐든지 할 수 있어."를 발음할 때, 가수들도 "난 '니'가 좋아하는 일이라면"으로 하더군요. '네'를 구분해서 발음하려고 '니'라고 하는 것 같습니다. 저도 사실 일상 용어에서는 you를 지칭하는 '네'를 '니'라고 발음하게 됩니다.
영어는 발음 공부를 열심히 시키고 테이프 등 음성 자료가 많아 공부할 수 있는데, 이런 국어 모음은 실제 음성으로 들으면서 공부할 수 있는 매체는 없을까요?
상기 모음의 구별 방법을 말씀해 주셨으면 합니다.

1 답변

0 투표
'표준 발음에 관심을 갖고 문의를 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말씀하신 바와 같이, ‘[ㅔ]'와 '[ㅐ]’를 구별하는 일이 쉽지 않은데, 이것은 비단 경상도 분들에게만 국한된 현상이 아닙니다. ‘ㅔ'와 'ㅐ'의 발음을 구별하기 어려워 [네]로 말할 것을 아예 [니]로 말하는 현상을 특히 젊은 세대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ㅔ'와 'ㅐ'는 같은 모음이 아니기 때문에 발음도 다릅니다. '[ㅔ]'와 '[ㅐ]'는 혀의 높낮이에 따라 소리가 달라지는데 '[ㅐ]'는 '[ㅔ]'보다 혀의 위치를 낮게 하여 발음하므로 '[ㅐ]'는 '[ㅔ]'보다 입을 더 벌려 발음하게 됩니다.
'ㅔ'와 'ㅐ'의 발음을 구별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것으로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의 발음 안내가 있습니다.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으로 들어가셔서 표제어 창에 ‘제/재’ 또는 ‘네/내’와 같이 ‘'ㅔ'와 'ㅐ'가 쓰인 표제어를 찾아 그 발음을 직접 들어보시면 'ㅔ'와 'ㅐ'의 발음을 구별하는 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출처: 국립국어원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