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서"와 "로써"의 구분

한국어
0 투표
이 분은 새로 담임을 맡으실 선생님으로, 성함은 ~라고 하신다.
"이 계획은 매우 획기적인 아이디어로, 그동안 어느 나라에서도 해결하지 못한 ~."
에 나온 '(으)로'는 국어사전에 실린 '로'의 용법으로 어떤 것에 해당합니까?
제가 보기엔 무언가를 소개하고 뒤에 이어지는 부가 설명과 앞의 정의 사이를 연결해 주는 역할을 하는 것 같은데요, 제가 헷갈리는 부분은, 저 문장들을 다음과 같이 이야기할 수 있지 않습니까?
"이 분은 새로 담임을 맡으실 선생님으로써(서), 성함은 ~라고 하신다."
"이 계획은 매우 획기적인 아이디어로써(서), 그 동안 어느 나라에서도 해결하지 못한 ~."
'로써'의 경우, '선생님'이나 '아이디어'가 무엇의 수단이 된다고 보여지지 않으며, '로서'의 경우 역시 '선생님'이나 '아이디어'가 어떤 자격을 나타낸다고도 보여지지 않습니다. 어떤 걸 써야 하는 겁니까?

1 답변

0 투표
이분은 새로 담임을 맡으실 선생님으로, 성함은 ~ 에서는 "이분은 선생님이다."와 같이 '이분'의 지위, 신분, 자격을 나타내고, "이 계획은 매우 획기적인 아이디어로, 그동안 어느 나라에서도 해결하지 못한 ~ "에서는 "이 계획은 획기적인 아이디어이다."와 같이 '이 계획'의 지위, 신분, 자격을 나타내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므로 지위, 신분, 자격을 나타내는 '로서'를 쓰는 것이 적절하겠습니다.

출처: 국립국어원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