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든가 말든가"와 "가든지 말든지"

한국어
0 투표

'가든지 말든지'처럼 말하는 것이 일반적이라는 것은 압니다만, 저는 보통 '가든가 말든가'와 같이 말하는데 이것은 표준어가 아닙니까?

1 답변

0 투표

'가든가 말든가'라고 말하는 것도 '가든지 말든지'처럼 표준어입니다.《표준어》제17 항에서는 비슷한 발음의 몇 형태가 쓰일 경우 그 의미에 아무런 차이가 없고 그중 하나가 더 널리 쓰이면 그 한 형태만을 표준어로 삼는다고 규정하면서 과거를 회상하는 어미 '-더-'가 결합한 여러 가지 형태의 어미들, 곧 '-던, -던가, -던걸, -던고, -던데, -던지'와 같은 어미들은 이들 형태가 표준어이고 이와 발음이 비슷한 다른 형태들 '-든, -든가, -든걸, -든고, -든데, -든지'는 표준어가 아니라는 것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같은 항 비고란에서 이들 회상을 나타내는 어미 '-던, -던지'와 달리 선택, 무관의 뜻을 나타내는 어미로는 '-든(지)'이 표준어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든가'의 형태도 이 비고란에 '가든(지) 말든(지)'과 함께 '보든(가) 말든(가)'으로 예시되고 있습니다. '가든가 말든가'를 표준어로 보는 것은 바로 이 규정의 비고란의 해석에 따른 것입니다. 《표준국어대사전》에서는 '-든가'를 '-든지'와 복수 표준어로 다루고 있습니다.


출처: 국립국어원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