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 장점/단점

0 투표
1월 29일 질문 익명
ETF 상장지수펀드 장단점 알려주세요.

답변

0 투표
1월 29일 답변됨 익명

1. 거래비용이 저렴하다

ETF의 가장 큰 장점은 거래비용이 일반 펀드에 비해서 저렴합니다. 

적립식 펀드의 운용보수가 대략 2% 라면 ETF는 0.05% 미만으로 굉장히 저렴합니다.

2. 분산 투자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코스피 200지수 ETF를 매수한다면 삼성전자, LG전자, SK하이닉스 등 지수를 구성하는 200개 종목 모두에 투자하는 개념이기 때문에 개별 회사 종목을 매수하는 것보다 위험부담이 더 적습니다.

3. 10만원대 소액 투자도 가능

적립식 펀드처럼 적은 금액으로 투자를 바로 시작할 수 있다는 것은 재테크 초보자도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적립식 펀드처럼 매달 적금하는 식으로 투자도 가능합니다. 또한 현재 삼성전자를 주식를 1주를 살 경우 200만원이 넘습니다. 하지만 코스피 200 ETF를 이용하면 적은 소액으로도 삼성전자를 사고 팔 수 있습니다.

4. 리스크 관리 가능

만약 한국 경기가 안 좋아져 코스피 200 지수가 떨어질 경우 코스피 200 인버스 ETF를 매수했다면, 코스피 200 지수가 20% 하락했을 때, 코스피 200 인버스 ETF는 수익률을 20% 정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경기 사항이 좋지 않을 때도 인버스 ETF를 통해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ETF 단점

1. ETF 상장폐지 가능성

ETF는 거래 규모가 작거나 거래량이 많지 않게 되면 상장폐지될 수 있습니다. 상장폐지란 내가 투자하고 있는 ETF가 사라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기에 규모가 크거나 거래량이 많은 ETF를 추천합니다.

2. 원금 손실 발생

투자에는 언제나 원금 손실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ETF의 경우에도 내가 샀을 때보다 가격이 낮아질 경우 원금손실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경제, 미국 경제, 중국 경제 등 선진국들은 시간이 지날수록 경제가 성장하므로 장기투자시 큰 리스크가 없습니다.

3. 변형 ETF 상품에 주의

ETF는 종합주가지수를 따라가도록 구성된 펀드입니다.

요즘에는 종합지수가 아닌 파생상품, 산업, 그룹을 따라가는 ETF도 생겨나고 있으므로 어떤 ETF 인지 정확히 구분하고 매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